성남 판교 넥슨코리아 본사 ⓒ연합뉴스
성남 판교 넥슨코리아 본사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PC 게임의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알리지 않은 넥슨에 과징음 116억원(잠정)을 부과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3일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및 버블파이터에서 판매하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누락하여 알리지 않고, 거짓으로 알린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넥슨에 대한 과징금은 116억원으로 전자상거래법 적용 사례 중 가장 많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넥슨은 2010년 5월 유료 판매 아이템인 '큐브'를 메이플스토리에 도입했다.

큐브는 게임 내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의 옵션을 재설정 할 수 있는 장비다. 장비의 큐브를 사용하면 '잠재 능력'으로 불리는 3개의 옵션이 임의로 장비에 부여된다.

큐브는 개당 1200원(레드큐브) 또는 2200원(블랙큐브)에 판매됐다. 2천원가량을 내면 원하는 옵션을 뽑을 수 있는 '추첨 기회'를 한번 얻게 되는 슬롯머신 또는 복권과 유사한 구조다.

넥슨은 큐브 상품 도입 당시에는 옵션별 출현 확률을 균등하게 설정했으나, 2010년 9월부터 이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를 변경했다.

2011년 8월 이후에는 선호도가 특히 높은 특정 옵션이 아예 출현하지 않도록 확률 구조를 재차 변경했다. 이른바 '보보보', '드드드', '방방방' 등 인기 중복 옵션의 당첨 확률이 아예 '0'으로 설정된 것이다.

넥슨은 이러한 옵션 변경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히려 2011년 8월 '큐브의 기능에 변경 사항이 없고 기존과 동일하다'는 내용의 거짓 공지를 발표하기도 했다.

큐브 사용 전후 장비의 능력치 변화 예시 ⓒ공정거래위원회
큐브 사용 전후 장비의 능력치 변화 예시 ⓒ공정거래위원회

장비 등급 상승(등업) 확률을 임의로 낮춘 사실도 드러났다.

장비에 부여되는 잠재 능력에는 등급이 있다. 등급은 레어→에픽→유니크→레전드리 순으로 높아지며, 높은 등급일수록 더 좋은 옵션의 잠재 능력이 나올 수 있다.

등업은 장비 옵션을 재설정하는 큐브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이뤄진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등업 확률도 낮아지는 구조다.

넥슨은  2013년 7월 장비의 최상급 등급인 레전드리 등급을 만들고, 등급 상승 확률이 높은 '블랙큐브' 아이템을 함께 출시했다.

출시 당시 블랙큐브의 레전드리 등업 확률은 1.8%였지만 2017년 12월에는 1.4%까지 낮아졌다. 2016년 1월에는 1%까지 등업 확률이 떨어졌다.

넥슨은 이러한 사실 역시 이용자들에게 공지하지 않고 숨긴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위는 큐브 확률이 처음 변경된 2010년 9월부터 확률이 외부에 공개된 2021년 3월까지 넥슨이 큐브를 통해 5500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넥슨에 향후 금지명령과 함께 영업정지에 갈음하는 과징금 116억42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영업정지 6개월 제재를 부과해야 하는 사안이지만, 서비스 정지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과징금으로 대체한다는 의미다.

이는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부과된 과징금 중 역대 가장 높은 액수다. 종전 최고액은 2019년 음원상품 허위 광고와 관련해 카카오에 부과된 1억8500만원이었다.

넥슨은 공정위 조사 시작 이전인 2021년 3월 업계 최초 큐브형(강화형) 아이템 확률 정보를 공개했다. 넥슨 측은 "공정위의 조사 이후 사후적으로 조치한 것이 아닌, 조사 이전인 2021년 3월 강화형 확률정보를 전면 공개하면서 자발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넥슨측은 "이번 공정위의 결정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다만 공정위 심사과정에서 자사의 소명이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이 있어, 의결서를 최종 전달받은 뒤 면밀하게 살펴 공정위에 이의신청을 하거나 사법부의 판단을 받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