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한동훈 신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정권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은 야당의 몫”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집권당”이라며 “국정에 책임을 지는 건 야당이 아니라 여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께서는 정쟁에만 몰두해온 여당에게 국정 운영의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며 "“여당이 야당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이 아니다. 여당이 집권당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대통령과 국민의힘만의 위기가 아니다”라며 “국가의 위기이고 민생의 위기다. 위기 극복과 정치 발전을 위해 민주당도 할 일을 하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과 대통령실이 김건희 특검법 수용 불가 의견을 모은 것에 대해 “소외된 이웃을 살피고 어려운 국민의 삶을 보살펴야 할 성탄절에 긴급 협의회까지 열어서 김건희 여사 비호에 나선 것”이라며 “당대표 권한대행, 국무총리, 비서실장, 대통령실 정책수석, 원내 대변인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서 대통령 부부 심기보전에 앞장선 모습 보기 씁쓸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법은 올해 상반기 발의됐는데 집권여당의 외면, 무시 때문에 지금까지 지연되고 오늘의 이 상황이 전개됐다”며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는 여당이 하던 말”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국회에 정해진 법과 원칙에 따라서 내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의결하겠다”며 “여당도 국민이 명하는 대로 진실을 밝히는데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