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민주당 단독 처리 막아...여야 합의 촉구
유족들 “특별법 제정, 정쟁의 대상 될 수 없다”

이태원참사 유가족과 종교인들이 지난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이태원참사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하며 오체투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참사 유가족과 종교인들이 지난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이태원참사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하며 오체투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이 2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았다. 강추위 속에서도 특별법 제정 촉구 오체투지를 해온 유가족들은 “얼마나 더 살을 깎고 뼈가 녹는 고통을 감내해야만 이 절박한 절규의 답을 얻을 수 있을지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과 예산부수법안들을 처리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도 단독으로 통과시키려 하자 국민의힘이 반대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민주당의 상정 요구를 받아주지 않았고, 여야가 합의해 임시국회 회기 내 조정안을 의결해 달라며 회의를 종료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하룻밤 사이에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지 419일이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1년 전과 마찬가지로 참사 유가족들은 매서운 추위 속에 온몸을 내던져 진상규명을 외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가족들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에서 십 수일간 노숙을 하고, 눈 덮인 국회 담장길을 따라 오체투지 행진도 했지만, 끝내 국회는 특별법 본회의 통과로 화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별법 제정은 결단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부디 여야 모두가 정치적 계산과 진영논리를 잠시 접어두고 진실규명과 안전사회를 만드는 일에 마음을 모을 것을 당부”했다. 또 오는 28일 열릴 본회의에서는 반드시 특별법을 처리해 달라며 “오늘부터 국회에 허락된 마지막 일주일 동안 여야 최선을 다해 협의해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