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국빈 방문 중 현지 동물보호 관계자들과 간담회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현지시간) 오후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DOA)를 방문,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단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현지시간) 오후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DOA)를 방문,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단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13일(현지시간) “개 식용 금지는 대통령의 약속”이라며 여야가 함께 개 식용 종식을 위해 발의한 특별법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이날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재단과 로열반려견보호협회, 동물 학대·불법 거래 문제를 전담하는 암스테르담 동물경찰의 활동에 관해 이야기를 들었다. 재단의 동물 치료실과 임시 보호견 거주 공간, 쉼터도 둘러봤다.

김 여사는 “네덜란드는 강력한 동물 보호 정책으로 유기견 없는 나라를 만들었다고 들었다”며 “네덜란드의 선진 사례를 통해 대한민국이 동물권 증진을 위해 나아갈 방향성을 깊이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암스테르담 동물경찰관은 “동물 학대는 사람에 대한 범죄 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며 동물권 관련 교육과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여사는 “동물도 인간처럼 감정을 느끼고 교감하는 존재이고, 반려견에 대한 잔인한 학대가 다른 동물과 인간의 존엄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며 공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