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미국 공화당이 주도하는 하원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차남인 헌터 바이든 의혹과 관련해 의회의 탄핵조사를 결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치적 쇼라고 반발했다.

CNN에 따르면 공화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13일(현지시간) 찬성 221표 대 반대 212표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탄핵조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의혹과 관련된 것이다. 헌터는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이던 시절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에서 임원으로 일하며 거액을 수령한 의혹 등을 받는다.

공화당은 대통령이 가족의 해외 사업 거래로 금전적 이익을 얻었다고 주장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공개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헌터를 상대로 한 미국 국세청(IRS)의 탈세 혐의 조사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주장도 그간 나왔었다. 공화당 소속이자 투표로 물러난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9월 직권으로 탄핵조사를 개시한 바 있다.

결의안은 그간 탄핵조사를 해온 하원 감독위와 세입위, 법사위로 하여금 청문회 등 절차를 계속하도록 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그 차남 헌터에 대한 탄핵조사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이번 결의안이 곧 탄핵소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 대통령 탄핵을 위해서는 하원이 탄핵소추안을 별도로 통과시켜야 하며, 이후 상원에서 하원이 제시한 탄핵 관련 혐의를 심리해 표결을 통해 탄핵 여부를 결정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에는 낸시 펠로시 당시 하원의장을 주축으로 한 민주당이 탄핵소추를 주도했다. 그러나 두 차례에 걸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는 모두 공화당이 주도한 상원에서 무마됐다.

마이크 존슨 공화당 소속 하원의장은 이날 "우리는 이 조사의 결과를 예단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정치적인 셈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톰 에머 원내총무도 "탄핵조사에 표를 던지는 건 실제 탄핵과는 같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하원 표결 직후 성명을 내고 "나는 매일 미국 국민의 삶에 영향을 주는 실제 문제, 그리고 우리 국가와 세계의 힘과 안보에 매일 주목한다. (하지만) 하원 공화당은 불행히도 나와 함께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바이든은 "미국인의 삶을 더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되려 무언가를 하는 대신, 그들(공화당)은 거짓으로 나를 공격하는 데 초점을 둔다"라며 "그들은 이 근거 없는 정치적인 쇼(stunt)에 시간을 낭비하기를 택했다"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