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학교안전맨’ 공공근로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 사근초등학교 컴퓨터실을 청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동구 ‘학교안전맨’ 공공근로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 사근초등학교 컴퓨터실을 청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고령층과 취약계층 소득안정을 위해 내년도 직접일자리 117만7000명분을 공급하고 이 중 97%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는 14일 오전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2차 일자리전담반(TF) 회의'를 열고 2024년 직접일자리 조기집행 등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 직접일자리 계획안인 117만7000명의 90%를 1분기까지,  97%를 상반기에 집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직접일자리는 공공근로와 같이 임금 대부분을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고령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와 소득안정 등을 위한 것이다.

노인인구 증가에 대응해 노인일자리 수를 확대하는 한편, 사회서비스형·민간형 비중을 올해 31.1%에서 내년 36.5%로 확대하는 등 직접일자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와 함께 채용 현황과 예산집행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서 확정되면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서비스, 직업훈련 등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사업의 이행 상황도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년 거시경제와 산업별 업황, 이날 회의 결과 등을 반영해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종합적인 내년 고용전망을 공개할 계회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