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개소
발달장애인과 가족 구성원 일자리 마련
교육·경험으로 창업, 경제적 자립 지원
현대백화점그룹에서 1억원 기부금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경남 진주시에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이하 사업장)’을 개소했다.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사업’은 2020년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창업 교육과 운영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해 왔다.

이번 경남 진주시에 개소한 사업장은 총사업비 31억원으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새싹삼을 재배하는 스마트팜으로 구축됐으며, 스마트팜 큐브, 공동작업장, 공동창고,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총사업비에는 구축비(3년, 16억원)와 운영비(5년, 15억원)가 포함됐다.

스마트팜은 스마트팜 큐브(컨테이너 형태) 7개동 안에 트레이를 활용한 다층형 토경재배 방식으로 재배되며, 온도, 습도, 환기 등을 자동 조절할 수 있다.

경남 진주시 사업장은 진주시 발달장애인 중 연간 7명 이내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가족과 함께 보육실에 입주해 새싹삼 재배에 대한 단계별 창업 훈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실제 연간 약 160만수의 새싹삼 재배·판매로 3억원 내외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 재배할 새싹삼은 1회전 생육기간은 평균 24일이 소요되며, 연간 12회전 할 수 있다.

생산된 제품은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묘삼 공급사와 수매 계약이 체결되며, 친환경 농산물재배로 공공판로 입점(나라장터·학교장터), 농협·임협 공판장과 로컬푸드 입점, 진주시 온라인몰 입점,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제품과 연계 등으로 판로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진주시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에 1억원을 기부했고, 기부금으로 스마트팜 큐브 2개동을 구입해서 활용하고 있다.

이순배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사업장 구축 확대로 장애인이 창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사업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을 통한 판로지원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