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미스터리 소설 ‘설자은 시리즈’ 첫 출간
창작·기획·영상 등 경계 넘나드는 작가

“도전이 즐거워...새로운 화학반응 중시
제가 읽고 싶고 제 마음이 베이지 않는
좋은 자극 주는 소설 쓰게 돼
한동안 ‘설자은 시리즈’ 집필에 집중할 것”

정세랑 작가. ⓒ안웅비 디자이너
정세랑 작가. ⓒ안웅비 디자이너

이번엔 ‘역사 미스터리’다. 정세랑(39) 작가가 장편소설 『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문학동네)을 펴냈다. 통일신라 태동기 6두품 집안에서 태어나 남장여자 ‘설자은’으로 살게 된 설미은이 신라 수도 금성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해결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다.

정세랑 장편소설『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문학동네) ⓒ문학동네
정세랑 장편소설『설자은, 금성으로 돌아오다』(문학동네) ⓒ문학동네

정세랑의 첫 추리·역사소설이다. 2010년 장르문학 잡지에 장편이 당선돼 등단한 이래로 장르문학과 문단문학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들었다. 고려대에서 역사교육학을 전공했고, 늘 역사소설에 도전해 보고 싶었다고 했다. 

정세랑의 마법은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 추리소설에서도 명랑함을 잃지 않는 데 있다. 술술 넘어가는 문체, 지적 쾌감을 주는 트릭도 있지만 사람들 사이의 이야기, 여성과 약자들의 이야기를 놓치지 않는다. 올해 13년 차 중견 작가, ‘믿고 보는 작가’로 자리매김한 그의 일과 삶 이야기를 들었다.

정세랑 작가 인터뷰

- 웹소설, 웹툰 시나리오 등 시장이 커지면서 ‘평범한 나도 작가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이들이 늘었다.

“웹, 출판, 영상 등 다양한 이야기 매체가 있고, 약 50만~100만 명 정도가 작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누구나 될 수 있는 직업이다. 해보고 싶다면 도전해 볼 만한 일이다. 보람도 재미도 있고, 여러 영역을 다닐수록 재미있는 일을 마주칠 수 있는 직업이다. 권하고 싶다.”

- 작가로서 상상력을 기르려면 어떤 훈련을 하면 좋을까? 독자들에게 좋은 기운을 주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저는 일상에서 틈을 발견하는 훈련을 많이 한다. 매일 다니는 길에서 좀 다른 일이 일어나면 관찰한 다음 이야기를 이어 나가는 경우가 많다. 산책길이나 출퇴근길 혹은 매일 규칙적 생활을 하다가 다른 방향으로 갈 때 그런 순간을 잘 포착해 메모해 두면 좋다. 스마트폰 메모장, 노트 등을 활용한다.”

- 글이 안 써질 때는 어떻게 하나.

“자료 조사를 하거나 전시, 박물관, 공연 등 다른 예술을 접할 때도 많다. 음악, 시각예술처럼 약간 텍스트를 벗어날 때 오히려 자극돼 (글이) 풀릴 때가 있다.”

- ‘정세랑’ 뒤에는 작가이자 기획자, 드라마 작가 등 다양한 타이틀이 따라붙는다.

“재미있고 해보지 않은 일들을 제안받으면 도전하는 편이다. 새로운 바깥과 만날 때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중요시한다. 제 포트폴리오는 좋게 말하면 새롭고, 나쁘게 말하면 산만하고 균일하지 않은 면이 있다. 저처럼 영역을 넘나드는 사람도 있으면 좋고, 한 영역을 끝까지 밀고 나가도 좋다고 생각한다.”

정세랑 작가.
정세랑 작가.

- 인공지능(AI)이 소설을 쓰는 시대가 왔다. 기획이나 집필 단계에서 AI를 활용해 봤나. AI의 진화가 위협적이라고 느끼나.

“자료 조사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챗GPT를 써 봤다. 정확한 정보를 찾아주질 않고 지어내더라. 아직 원하는 수준이 아니구나. 결국 AI는 사람을 모사하니까 그런 점이 조심스럽다. 가짜인지 진짜인지 분명히 말해주면 좋겠는데 아직 흐리다. AI가 좋은 동반자가 될지, 더 많은 가짜뉴스가 생산될지는 더 봐야겠다.

새로운 건 항상 나타난다. 그래도 역시 제일 재미있는 걸 내놓을 수 있는 필터는 사람 머릿속 같다. AI에 위협이나 자극을 받아 새로운 재미있는 걸 내놓을 수도 있겠다.”

- ‘여성 작가가 쓰는 여성/소수자의 이야기’에는 늘 큰 기대가 걸린다.

“작가로서 그런 기대가 전혀 부담스럽진 않은 건 아니다. 하지만 저는 독자이기도 하다. 글을 쓸 때는 제가 읽고 싶은, 나의 마음이 베이지 않는, 내게 좋은 자극을 주는 걸 쓰게 된다. 제 성향이다.

새로운 걸 써야 한다는 부담감은 있었는데, 떨칠 수 있었던 것 같다. 한국 문학계, 한국에서 이야기를 쓰는 분들이 계속 좋은 것을 많이 들고 나오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각자 나아가고 싶은 방향이 있고, 한 작가가 짊어지는 무게도 많이 분산된다. 많이 즐기고 쓰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피드백도 받는다. 제가 큰 흐름 속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작가들 중 한 사람으로서 나만의 방향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한다.”

- 환경·생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여러 자리에서 목소리를 높여 왔다.

“생태주의는 늘 제 작품에 포함돼 있다. 생명다양성재단 이사로서 두 번째 임기를 맞았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홍보와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공부하며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한동안은 ‘설자은 시리즈’에 집중하면서 짧고 긴 영상 프로젝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