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공포가 이어지고 있는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선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빈대 공포가 이어지고 있는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선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서울에 출현한 빈대의 44%가 고시원에서 발견됐다. 서울시는고시원 등 주거취약시설에 대한 중점관리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가 취약시설 4852곳을 현장 점검한 결과 지난달 29일 기준 서울시의 빈대 발생 건수는 총 89건으로, 이 중 고시원이 39건(44%)으로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시는 자치구에 고시원 관리 전담인력을 지정토록 하고, 총 4852개소의 고시원을 직접 방문해 빈대 발생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고시원 영업(관리)자와 거주자의 동의를 얻어 고시원별 방 1~2개를 표본 조사할 계획이다. 빈대 서식 가능성이 높은 침대와 매트리스, 장판 등에 빈대와 탈피흔적, 배설물 등이 있는지 오염도를 평가한 뒤 현장 점검일지를 작성할 예정이다.

빈대 발생 시에는 즉시 서울시 발생신고센터와 보건소, 120다산콜을 통해 신고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고시원 영업주들을 위한 교육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고 한국고시원협회, 시·구 홈페이지에 게시해 회원들이 자율적으로 빈대 예방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달 21일 기준 서울시의 쪽방촌 빈대 발생 건수는 남대문 쪽방촌 1건, 서울역 쪽방촌 2건 등 총 3건으로 확산세가 양호한 편이다.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 특성상 빈대 발생 시 확산 가능성이 높다.

자치구에서는 전수점검 결과를 토대로 방제계획을 수립하고, 빈대 예방·완전 박멸을 위해 철저한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쪽방촌, 고시원 등 주거취약시설의 빈대 방제 지원을 위해 지난달 10일 5억원을 긴급 교부했다. . 추가로 2억원을 추가 교부해 집중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쪽방촌과 고시원에 빈대 발생이 확인되면 빈대 피해 단계에 따라 보건소 자체 방제를 실시하거나, 민간 전문업체를 통해 최대 3회까지 총 300만원 이내로 방제비를 지원한다.

방제 이후로도 10일 간격으로 2회 추가 점검을 실시해 빈대가 박멸됐는지 여부를 특별관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