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권력 “신당 속도에 의견 차이 있어”
김준우 정의당 비대위원장 “당에 남아줘서 감사하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정의당 정치유니온 ‘세 번째 권력’을 탈퇴하고 정의당에 남기로 결정했다. 김준우 정의당 선거연합정당 추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당에 남아줘서 감사하다”며 환영한다는 밝혔다.

장혜영 의원은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세 번째 권력을 나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의원실 관계자는 “세 번째 권력의 신당 창당에 대한 속도와 방향에 있어서 다른 운영위원들과 이견이 생겼다. 그런 상태에서 공동운영위원장 직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해 탈퇴 의사를 밝혔다”며 “정의당에 남아 변화의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 권력도 입장문을 내고 “급작스레 결정된 일은 아니다. 신당을 만들어가는 방향성에 동의하지만 현재 자신의 입장과 역할아래에서 신당을 만들어가는 속도에 대한 차이 등을 고민했다”고 탈퇴 이유를 밝혔다.

장 의원의 탈퇴 소식에 일각에서는 ‘세 번째 권력에 내부 갈등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세 번째 권력 핵심 관계자는 “내부 갈등은 없었다. 장혜영 의원과 세 번째 권력 모두 신당 창당에 동의하고 있다.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해나가면서 접점을 찾아가기로 했다”며 의혹을 부정했다.

정의당은 장혜영 의원의 당 잔류를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김준우 비대위원장은 여성신문에 “당원 한 명 한 명이 소중하다. 장혜영 의원이 당에 남아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류호정 의원이 속해 있는 세 번째 권력은 양당정치 타파를 구호로 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정의당 의견 그룹이다. 금태섭·양향자·이상민 등과 ‘금요연석회의’라는 모임을 만들고 신당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와의 신당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