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4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정찰위성의 운용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같은 날 촬영한 항공 우주 사진들을 봤다고 밝히며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신문
25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4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정찰위성의 운용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같은 날 촬영한 항공 우주 사진들을 봤다고 밝히며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신문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를 촬영한 사진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25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24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정찰위성의 운용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같은 날 촬영한 항공 우주 사진들을 봤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발사한 다음날 관제소를 찾은 데 이어 이틀 만에 또 방문했다. 

신문은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은 김정은 동지께 정찰위성의 궤도진입 후 62시간 동안에 진행한 세밀 조종 내용과 위성의 현재 임무수행 상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보고"했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이 "24일 오전 10시 15분부터 10시 27분 사이에 정찰위성이 조선반도를 통과하며 적측 지역의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 중요 표적 지역들과 우리 나라의 여러 지역을 촬영한 사진자료들을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했다고 밝혔다.

총국은 김 위원장에게 "25일 오전 적측 지역에 대한 촬영 계획과 정찰위성에 대한 추가 세밀 조종 계획"도 보고했다.

북한은 21일 밤 만리경 1호를 3차 발사한 후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한국과 미국은 만리경 1호가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지상 기지국과의 교신 여부 등을 토대로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나갈 예정이다.

북한이 촬영사실을 공개한 것은 평택 주한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 오산 공군기지 등 남측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할 수 있다고 과시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22일 김 위원장이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괌 미군기지를 촬영한 사진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