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의 설립자 자오 창펑 ⓒ[AP/뉴시스]
바이낸스의 설립자 자오 창펑 ⓒ[AP/뉴시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설립자 자오 창펑이 자금 세탁 유죄를 인정하고 5000만 달러의 벌금 및 바이낸스 CEO 사퇴를 받아들였다. 바이낸스사도 43억 달러(약 5조6000억 원)의 벌금과 보상금을 미 정부에 내는데 동의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각) 바이낸스가 미 재무부 및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자금 세탁 방지 요구 사항을 위반한 혐의로 유죄를 인정하고 사임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미 정부는 자오 창펑 CEO에 대해 18개월 징역형을 구형할 예정이었다.

바이낸스는 합의에 따라 정부 지명 기업 감시인을 임명하는데 동의했다. 자오 CEO는 기업 감시인이 지명된 시점부터 3년 동안 바이낸스 경영에 관여하지 못한다.

자오 CEO와 바이낸스사는 미 캘리포니아주 시애틀의 연방법원에서 유죄를 인정했다.

NYT는 종종 전 세계 암호 화폐 거래액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에서 강력한 핵심 중개 역할을 해온 바이낸스와 자오 CEO의 유죄 인정이 암호화폐 업계에 기념비적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유죄 인정은 이달초 샘 뱅크먼-프리드 FTX 암호화폐거래소 설립자가 유죄 평결을 받고 FTX사가 붕괴한 데 이은 것이다.

메릭 갈랜드 미 법무장관은 성명에서 “메시지는 분명하다. 신기술로 법을 위반하면 질서 파괴자가 아닌 범죄자가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오는 2017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암호화폐 시장 거래소를 만들었지만 돈세탁 등의 혐의로 미 당국의 수사를 받아왔다.

지난해 세계 3위 암호화폐거래소 FTX가 붕괴한 뒤에도 일시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아졌으나 당국의 수사 이후 위기를 맞았다.

시장점유율은 떨어지기 시작했고, 경영진은 잇달아 바이낸스에서 사임했다. 올들어서는 대규모 감원도 추진했다.

갈랜드 법무장관은 “처음부터 자오 및 다른 자금 담당 임원들이 고의로 미 법률에 따른 규제를 이행하지 않고 미국 시장에서 이익을 내는 일에 관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