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8개 주요 제품 시험 결과
“일부 소형, 건조 성능 미흡”
제품별로 건조시간·전기요금 차이 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2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의류건조기 8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건조도·건조시간·소음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고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2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의류건조기 8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건조도·건조시간·소음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고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시중 소형 건조기 제품의 성능을 시험한 결과 위니아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오아, 위닉스 제품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1일 소형 의류 건조기를 판매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의 8개 제품에 대해 주요 품질·성능(건조도, 건조시간, 소음, 에너지소비량 등)을 시험평가 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 대상 브랜드와 제품은 △미닉스(MNMD-110G) △신일전자(SCD-T03CP) △오아(OET-001WH) △위니아(WWR03SGDV(A)) △위닉스(HS2E400-MEK) △청호나이스(CH-03ESB) △한샘(HAF-DR420WH) △한일전기(HLD-5100W) 등이다.

세탁물(표준 면 시험부하)은 침대시트·베갯잇·수건을 이용하고 건조기 최대 표시용량 대비 80% 용량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위니아 제품은 두꺼운 수건 등 대부분의 세탁물이 잘 건조돼 상대적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반면 오아, 위닉스 제품은 세탁물을 추가로 건조해야 할 수준으로 ‘미흡’ 평가를 받았다.

이외 5개 제품은 티셔츠 등 일반적인 의류의 건조가 잘 되는 수준으로 건조도가 ‘양호’했다.

소형 의류건조기 제품 구매·선택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소형 의류건조기 제품 구매·선택 가이드 ⓒ한국소비자원

표준(스마트)코스 1회 동작 후 종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한일전기 제품이 1시간 43분으로 가장 짧았고, 오아 제품이 3시간 6분으로 가장 길어 제품 간 최대 1시간 23분 차이가 있었다.

오아, 위니아, 위닉스, 한일전기 등 4개 제품은 표준(스마트)코스에서 세탁물의 양이나 건조 정도에 따라 건조시간이 자동으로 조절돼 세탁물을 소량 건조하는 경우 고정형 제품에 비해 시간과 전기요금 절감이 가능했다.

작동 중 발생하는 소음을 실측한 결과 평균 63㏈로 전자레인지(평균 57㏈)보다 높고, 드럼세탁기(평균 69㏈)보다는 낮은 수준이었다.

위니아 제품이 58㏈로 소음이 가장 적었고, 한일전기 제품이 66㏈로 가장 커 제품 간 최대 8㏈ 수준의 차이가 났다.

면 소재(면 100%)와 면·폴리 혼방 소재 의류를 표준(스마트)코스로 1회 건조 후 자연건조 대비 평균 의류 수축률을 확인한 결과 면 소재 의류의 경우 총길이가 평균 3.9% 수축했다.

에너지소비량은 미닉스, 신일전자, 청호나이스, 한샘 등 4개 제품의 소비전력량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한일전기 제품이 가장 많았다. 제품 간 최대 1.6배(1565Wh~2543Wh) 차이가 있었다.

이외에 인증 번호, 제조자명 등 법정 표시 사항을 확인한 결과 한일전기 제품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표시(인증라벨)가 없어 개선이 필요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