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없이 태어난 MRKH 증후군 환자에 희소식

태어날 때부터 자궁이 없어 어머니의 자궁을 이식했지만 실패한 30대 여성에게 뇌사자의 자궁을 이식하는 수술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삼성서울병원이 태어날 때부터 자궁이 없어 어머니의 자궁을 이식했지만 실패한 30대 여성에게 뇌사자의 자궁을 이식하는 수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삼성서울병원이 태어날 때부터 자궁이 없어 어머니의 자궁을 이식했지만 실패한 30대 여성에게 뇌사자의 자궁을 이식하는 수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 

17일 삼성서울병원 다학제 자궁이식팀이 대한이식학회에 제출한 발표 초록에 따르면 이식팀은 지난 1월 마이어-로키탄스키-퀴스터-하우저(MRKH) 증후군인 한국인 여성 A(35)씨에게 44세 뇌사자의 자궁을 이식했다.

MRKH 증후군은 선천적으로 자궁과 질이 없거나 발달하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여성 5000명당 1명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학계는 추산한다. 

대개 청소년기 생리가 시작하지 않아 찾은 병원에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난소 기능은 정상적이어서 호르몬 등의 영향이 없고, 배란도 가능하다. 이론적으로 자궁을 이식 받으면 임신과 출산도 가능하다.

A씨는 이식 후 29일 만에 생애 최초로 월경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궁이 환자 몸에 안착했다는 신호다. 첫 월경 이후 환자는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유지 중이다. 이식 후 2, 4, 6주, 4개월, 6개월째 조직검사에서 거부반응 징후도 나타나지 않아 이식한 자궁이 환자 몸에 완전히 자리잡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A씨는 지난해 7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궁 이식을 시도했다. 보건복지부의 승인을 받고 어머니의 자궁을 이식받았다. 하지만 이식된 자궁에서 동맥과 정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2주 만에 자궁을 제거했다. 첫 이식에 실패한 지 6개월 여 만인 지난 1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는 뇌사 기증자가 나타나 뇌사자 자궁 이식에 성공했다.

자궁이식은 기증자로부터 자궁을 적출할 때 자궁과 연결된 혈관의 손상을 최소화해야 하고 수혜자의 난소와 생식선 등에 연결하는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다.

자궁이식팀을 이끈 박재범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교수는 이날 대한이식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Asian Transplantation Week 2023)에서 자궁이식 성공 소식을 정리해 발표했다.

서울삼성병원은 국내 첫 사례인 만큼 자궁이식팀은 법적 자문과 보건복지부 검토를 받았고,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사까지 모두 마쳐 절차적 정당성을 갖춘 뒤 신중히 접근했다고 밝혔다. 

A씨는 본인의 난자와 남편의 정자로 수정한 배아로 '시험관 아기' 시술을 통한 임신을 시도 중이다.

자궁이식팀의 이동윤·김성은 산부인과 교수는 이식 수술에 앞서 미리 환자의 난소로부터 채취한 난자와 남편의 정자로 수정한 배아의 착상을 이식한 자궁에서 유도하고 있다. 임신 이후 무사히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