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퇴진 7.15 범국민대회’에서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시민사회단체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퇴진 7.15 범국민대회’에서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시민사회단체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양대노총이 11일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과 대정부 투쟁을 결의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최대 10만 명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돼 도심 교통이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대문역 사거리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같은 날 오후 1시 서울 여의대로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한다.

전태일 열사 53주기를 맞아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서 양대노총은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노동 정책을 '노동개악', '노조탄압'으로 규정하고 이에 맞선 총력 투쟁을 결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대회는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 공세에 맞서 노동개악 및 노동탄압 저지, 윤석열 정권 퇴진을 결의하는 대규모 투쟁 대회"라며 "노동·민생 의제를 부각해 한국사회 체제 전환의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도 "윤석열 정권은 노동을 적대시하고 노조에 '부패 비리 집단' 프레임을 씌워 노동 개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정권의 노동 탄압에 맞서 150만 한국노총이 하나 돼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대노총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란봉투법'의 즉각 공포와 시행을 강력 촉구할 방침이다.

양대노총은 오는 13일 정부의 근로시간 설문조사 결과 및 개편방향 발표를 앞두고 '주69시간' 규탄 등 반대 입장도 재차 밝힐 예정이다.

집회 신고 인원은 민주노총 3만5000명, 한국노총 6만 명으로 약 10만 명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청은 전날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집회 과정에서 신고 범위를 벗어나 전 차로를 점거하거나 장시간 교통 체증을 유발해 극심한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불법 행위를 강행하면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각종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경찰부대 1만여명도 배치했다.

경찰은 집회·행진 구간 주변에 교통경찰 240여명을 배치하고 세종대로·통일로 일대에 가변차로를 운영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통일로·한강대로 일대는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는 만큼 우회 운행하거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며 "부득이 차량을 운행할 경우 교통정보 등을 미리 확인하고 정체 구간 우회와 수신호 통제에 잘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