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기도
해외순방(중국)을 마치고 돌아온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김포국제공항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국민의힘의 김포시 서울 편입 추진에 대해 “참 나쁜 정치”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중국 출장에서 돌아와 김포공항을 나서며 “비행기 내리기 직전에 하늘에서 김포시를 내려다보면서 여러 가지 많은 생각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은 한마디로 서울 확장이고 지방 죽이기”라며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김포시민을 표로만 보는 발상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건 정책도 아니다. 김포와 서울을 연결하는 지도를 보면 세상에 이렇게 생긴 도시가 있나 싶다”며 “그야말로 선거용 변종 게리맨더링이다. 세계적 조롱거리가 될 것이고 또 실천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대국민 사기극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반면에 경기도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고 있다. 역대 정부는 일관되게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추진해 왔다”며 “이것의 핵심은 과도하게 집중된 서울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서울의 과도한 집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역시 대한민국을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로 만들겠다고 쭉 해 왔다”며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정하고 특위까지 구성한 바로 그날 윤석열 대통령은 대전에서 지방자치와 지역균형발전의 날에 참석해서 그날도 지방시대를 주창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참으로 코미디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방시대를 주장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왜 아무 말도 없나”라며 “계속 침묵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과 정부의 정책은 국민 사기극이었다고 하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모양이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김포시를 넣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김포시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남든 또는 경기도에 남든 하는 것은 경기주민께 선택권을 드리기 위해서 비전에서는 일단 넣지 않았다. 국회에 제출된 3건의 특별법에는 김포시가 포함돼 있다”고 답했다.

행안부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 절차를 늦출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에 대해 “만약에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로 이와 같은 주민투표 하는 것을 지연하거나 방해한다면 그야말로 우리 경기도 주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라며 “경기북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 발전을 위해서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다시 한번 간곡하게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