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에 물린 자국 ⓒ질병관리청
빈대에 물린 자국 ⓒ질병관리청

최근 대학교 기숙사와 고시원, 찜질방 등 전국 각지에서 빈대 출몰 신고가 잇따르자 정부가 관계 부처에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를 요청했다.

질병관리청은 31일 관계 부처 회의를 열고 공동 숙박시설 등에 대한 빈대 관리와 방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 교육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가 참여했다. 정부는 빈대 예방과 대응법을 안내·홍보하고 확산 방지를 위해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 않아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리 대상 해충은 아니지만, 인체 흡혈로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및 이차적 피부감염증을 유발하는 등 불편을 주는 해충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9월 중순 대구 계명대 기숙사에서 학생이 빈대에 물렸다는 신고가 접수됐고, 지난 13일에는 인천 서구 사우나에서 살아 있는 빈대 성충과 유충이 발견됐다. 

경기 부천시 고시원에서도 빈대가 나왔다는 민원이 들어왔다. 서울 영등포구에도 빈대 신고가 접수됐다.

질병청은 빈대에 물렸으며 우선 물과 비누로 씻고 증상에 따른 치료법 및 의약품 처방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청은 집 또는 공동 숙박시설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고 침대 매트리스나 프레임, 소파, 책장, 침구류 등 틈새를 살펴볼 것을 권고했다. 

살충제 등 화학적 방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다. 여행 중 빈대에 물렸다면 여행 용품을 소독하고 옷은 세탁 후 건조기에 오래 돌리면 빈대를 없앨 수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빈대에 물린 사람마다 반응 시간이 다르며 잠복기 최대 10일 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