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뉴시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뉴시스

여성가족부는 내년도 예산안에서 주요 청소년 참여·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전국 지자체의 학교폭력예방·노동권 보호·성인권 교육 등과 관련된 사업 대부분이 큰 타격을 입었다는 보도에 대해 “앞으로 청소년 정책을 효율적·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30일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편성 시 사업의 효과성, 타당성을 검토하고 보조금 부정 수급 등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잘못 쓰이는 곳이 없는지 살펴보는 과정에서 청소년 예산이 조정된 부분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소년 보호사업 중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교육부·경찰청, ‘청소년 근로보호사업’은 고용부 사업으로 일원화해 추후에도 사업을 추진하는 각각의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나갈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학교폭력예방’과 관련해서는 240개의 청소년 상담 1388이 중심이 되는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피해자를 조기에 발견, 더욱 두텁게 보호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청소년 활동’ 사업에 대해서는 청소년활동진흥원이 중심이 돼 우주·해양·농생명·환경 특화프로그램과 디지털활동 등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립청소년수련원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자체 및 민간 자원과 적극 연계해 청소년활동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청소년 참여 지원’ 또한 청소년특별회의를 중심으로 중앙과 지역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지역 청소년의 정책 참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끔 한다는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앞으로 청소년 정책을 보다 효율적·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분야별 발전방안 마련 등 제도개선을 모색하고, 중앙·지역 연계 활성화 등을 통해 청소년정책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