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추모제 초청장 전달
“우리는 참사의 근본적 이유를 알고 싶을 뿐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해 진실 찾는 것이 진정한 애도”

18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8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년이 다 되도록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만나 눈물 한번 닦아 준 적 없지만, 유가족들이 간절히 바라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 한마디 한 적 없지만, 민주주의 직접 선거로 국민이 선출한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을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초대합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오는 29일 열릴 1주기 추모식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했다. 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신속하게 제정해 가슴에 맺힌 한이 조금이라도 풀릴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 국회와 여당에 당부해 달라”고 호소했다.

18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기자회견에서 유가족들이 신진영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에게 호소문과 함께 1주기 시민추모대회 초청장을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8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기자회견에서 유가족들이 신진영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에게 호소문과 함께 1주기 시민추모대회 초청장을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엄청난 인파를 예상했으면서도 아무런 예방 대책을 세우지 않았던 정부와 지방 정부로 인해 끝내 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명백한 사실 앞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통감한 공직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며 “국정운영의 한 축인 여당은 참사의 진실을 밝히자는 시민들의 요구를 불온한 주장으로 매도하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왜 2022년 10월 29일 밤,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수천 명의 시민들이 쓰러져 159명이 세상을 떠났고 수백, 수천 명이 부상과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으며 살아가게 되었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를 알고 싶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회적 참사를 반복해서 거치면서도 여전히 안일한 안전의식과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에 책임을 물어야 함에도, 마치 그 시간 그곳에 있었던 사람들의 잘못인 양 폄훼하고 왜곡하는 이들로부터 우리 가족들의 명예를 지키고 싶을 뿐”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우리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이태원 참사의 진실을 함께 찾아가는 길을 지금처럼 묵묵히 걸어갈 것”이라며 “정부는 독립적 조사기구가 제대로 설립되고 그 운영과 활동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정해 진실을 함께 찾아가는 것이 진정한 애도다. 그 길에서 진보와 보수를 나눌 수 없고 여당과 야당이 따로일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오는 29일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1주기 시민추모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참사 발생 300일을 넘겨 지난 8월3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했다. 독립적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운영, 희생자 명예회복과 추모, 피해자 회복을 지원할 법적 근거를 담았다. 아직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등을 통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