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흉기난동’, 불안에 잠식당하지 않기 위하여: 젠더 관점으로 들여다보기'. ⓒ한국여성민우회
'잇따른 ‘흉기난동’, 불안에 잠식당하지 않기 위하여: 젠더 관점으로 들여다보기'.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민우회, 잇따른 ‘흉기난동’, 불안에 잠식당하지 않기 위하여: 젠더 관점으로 들여다보기


최근 잇따른 ‘흉기난동’ 사건을 젠더 관점으로 분석하는 라운드테이블이 열린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서울시 마포구 일터문화공간에서 이같은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흉기난동’ 사건은 왜 지금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가?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흉기난동’ 사건을 ‘이상동기범죄’, ‘묻지마범죄’가 아니라 어떻게 명명해야 하는가? △‘흉기난동’ 사건에 대해 국가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구체적인 발표 내용은 △안전은 총과 탱크가 아니다: 최원진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젠더관점으로 바라본 ‘흉기난동’ 범죄: 추지현(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조교수) △공동체 안전감각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장임다혜(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언론은 ‘흉기난동’ 범죄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박다해(한겨레신문 기자) 등이다.

정원은 선착순 40명이며, 참가비는 5000원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구글폼(https://forms.gle/jb342Rba9oFCv8wv9)을 작성하면 된다.  문의 02-739-8858.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의 시선에서 보는 Q&Q' 성평등 영화상영회.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의 시선에서 보는 Q&Q' 성평등 영화상영회.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의 시선에서 보는 Q&Q’ 성평등 영화상영회


청소년이 바라보는 현시대의 평등과 차별, 성평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영화상영회가 열린다.

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는 오는 11월 1일 오후 7시 서울시 마포구 KT&G 상상마당 시네마 지하4층에서 ‘성평등 영화상영회’를 개최한다.

상영 예정작은 총 2편으로 △전기소녀 △명:우린 같지만 달라 등이다. 오후 8시부터는 GV 감독과의 대화도 진행된다.

상영작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구글폼(https://forms.gle/GnAyWWkhdtUQfmaX9)으로 신청하면 된다.

N개의 기후정의학교 대중강연 9차 ‘기후정의X성평등’. ⓒ기후정의동맹, 한국여성민우회
N개의 기후정의학교 대중강연 9차 ‘기후정의X성평등’. ⓒ기후정의동맹, 한국여성민우회

기후정의동맹·한국여성민우회N개의 기후정의학교 ‘기후정의X성평등’


‘N개의 기후정의선언대회’를 앞두고 ‘기후정의X성평등’을 주제로 대중강연이 열린다.

기후정의동맹과 한국여성민우회는 오는 11월 2일 저녁 7시 30분 서울시 중구 민주노총 12층에서 이같은 내용의 강연을 공동주최한다.

프로그램은 △페미니즘과 기후감정에 대한 강의(김신효정 에코페미니즘 연구센터 달과나무 부소장) △날씨를 느끼고 글, 사진으로 창작물 만들기 △작업 발표 및 이야기 나눔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링크(bit.ly/N개의기후정의학교)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민우회 성평등네트워크팀 (02-737-5763, network@womenlink.or.kr)으로 하면 된다.

2024년 3.8 여성파업 조직위원회 결성 제안 ⓒ한국여성노동자회
2024년 3.8 여성파업 조직위원 모집.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노동자회, 2024년 3.8 여성파업 조직위원 모집


한국여성노동자회는 내년 3월 8일 여성파업을 위한 조직위원회 결성을 제안했다.

한국여노는 “우리는 여성 노동자를 쥐어짜고 굴욕하고 살해하는 이 현실을 여성파업으로 박살내고자 합니다”라며 “이 사회를 떠받쳐온 절반의 노동, 그 가치를 묻겠습니다”고 말했다.

참가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오는 27일까지 구글폼(https://bit.ly/2024womenstrike)을 작성하면 된다.

조직위원회 결성 제안서 전문은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26s5aI7VsuM_1P8ex6K_p_iGzZrsL1ym/view?usp=sharing)

조직위원회 참가비는 개인 1만원, 단체 5만원(전국단체 10만원)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