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투스크 전 폴란드 총리가 15일(현지시각) 실시된 하원 총선거에서 투표하고 있다. ⓒX(트위터)
도널드 투스크 전 폴란드 총리가 15일(현지시각) 실시된 하원 총선거에서 투표하고 있다. ⓒX(트위터)

폴란드 하원 총선거에서 야권연합이 과반 확보에 성공할 것으로 보여 8년 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질 전망이다.

15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여론조사기관인 입소스의 출구조사 결과 집권당인 민족주의 성향 보수정당인 법과정의당(PiS)은 36.8%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극우 정당인 자유독립연맹당의 득표율도 6.2%에 불과해 두 정당이 연립정부를 구성해도 과반 확보는 불가능하다.

야권연합은 과반 확보가 확실시되고 있다. 연립정부 구성을 결의한 군소정당들이 단일화한 시민연합(PO)은 31.6%, 제3의 길(PSL)은 13.0%, 신좌파당은 8.6%를 득표할 것으로 전망돼 53.2%로 과반 확보가 유력하다.

폴란드 하원의원 460석 가운데 야당 득표가 248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법과 정의당은 이 조사에서 200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고 극우파인 원내 군소정당 자유독립연맹당은 12석을 차지했다.

도널드 투스크 전 총리는 야당의 승리를 선언, "민주주의가 이겼다.  폴란드가 승리했다"고 말했다. 야로슬라프 카진스키 법과정의당 대표는 "야권의 승리가 임기로 이어질지는 확실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폴란드는 민족주의 성향 보수 정당인 법과정의당이 2015년 집권한 이후 법치주의 훼손과 성소수자 인권, 낙태 규제, 반이민 정책 등을 펼치면서 EU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아왔다. 많은 폴란드인은 이번 총선이 수십년간의 공산주의 이후 민주주의를 탄생시킨 1989년 총선만큼 중요하다고 여겼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미국 CNN방송은 이번 선거 결과가 폴란드와 EU와의 세력 균형,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폴란드는 지난 5월 EU가 추진한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입에 반발하며 수입금지를 연장했고, 우크라이나와 갈등을 빚자 지난달 추가 무기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법과정의당은 초유 인플레이션 등 경제 위기와 정경유착 의혹, EU와의 갈등 심화 등으로 지지율이 2019년 44%에서 총선 직전 30%까지 꾸준히 하락해 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