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간 다문화 가정 영유아 평균 수검률 60%
내국인 가정 영유아 검진 수검률 81.6%보다 20%포인트나 낮아
발달 지연 정밀진단 받은 다문화 가정 영유아도 매년 증가추세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국회빈곤아동정책자문위원회는 1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배경아동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미등록 이주아동의 기본권실태와 대안을 논의했다. ⓒ김영주 의원실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국회빈곤아동정책자문위원회는 9월 1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배경아동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미등록 이주아동의 기본권실태와 대안을 논의했다. ⓒ김영주 의원실

다문화 가정 영유아 10명 중 4명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건강검진을 못 받고 있다. 발달 지연이 우려돼 정밀진단을 권고 받은 다문화 아동도 매년 증가해 다문화 아동에 대한 의료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4년간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평균 수검률은 60.5%인 것으로 드러났다.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건강검진 수검률은 내국인 가정(평균 81.6%)과 의료급여수급권 가정(평균 72.6%)과 비교해 가장 낮다.

다문화 가정 내 영유아 건강검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의료기관 이용 한계가 이유로 꼽힌다.

발달 지연이 우려되는 아동의 비율도 다문화 아동이 내국인 아동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 결과 심화 평가를 권고 받은 다문화 영유아는 4678명으로 전체 다문화 가정 영유아 수검자 중 6.3%를 차지했으며, 2674명(3.9%)이던 2021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내국인 가정 영유아 수검자의 심화 평가 권고율(2.4%)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김영주 의원은 “가정환경과 부모의 경제적 여건 등의 문제로 인해 다문화 아동이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면 향후 발달 지연으로 인한 학습 격차와 부적응으로 이어져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며 덧붙여 “건강보험공단은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