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꼬리 자르기 개각…특검 수용하라” 맹공
국민의힘 “국민·민생 위해 일할 수 있는 정부 구성”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왼쪽부터),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신임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왼쪽부터),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신임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추가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여야 정치권 반응이 엇갈린다.

윤 대통령은 13일 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여성가족부 등 3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윤 대통령이 이날 신임 국방부 후보자에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유인촌 대통령 문화체육특보,가부 장관 후보자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을 각각 지명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꼬리 자르기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으로 향하는 의혹을 잘라내기 위한 꼬리 자르기 개각”이라며 “이념 전사들을 보강해 불통 정부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오기 인사”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국방부 장관을 부대원 사인 조작·은폐 의혹을 받는 신원식 의원으로 바꾸는 것이 윤 대통령의 답입니까?”라며 “이런 몰염치한 개각으로 ‘꼬리 자르기’와 ‘의혹 은폐’에 성공할 것으로 여긴다면 큰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특검 수용으로 응답하십시오”라고 덧붙였다.

또 “유인촌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막말과 문화예술계 인사 탄압을 자행한 장본인으로서 후안무치한 재탕후보의 전형”이라며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김건희 여사와 20년 지기로 사실상 여성가족정책을 김 여사에게 넘기겠다는 말로 들린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윤 정부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보여주기식 개각을 지양하고 오직 국민과 민생을 위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부를 구성하는 데 전력을 다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 정부 2년 차에 접어든 이 시점에 우리 사회에서 좀 더 큰 변혁을 속도감 있게 이끌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에 대해 고삐를 당기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라고 덧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급변하는 세계 질서와 특히 불안정한 동북아시아의 안보 상황을 고려할 때 이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인사”라며 “특히 한미연합사령부에서 근무 경력을 통해 한미 혈맹을 잘 이끌어갈 적임자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유인촌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오랜 시간 동안 예술인으로 활동하며 문화예술계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과거 2008년에도 같은 부 장관을 역임한 바 연륜을 바탕으로 K - 컬쳐의 번영에 기여할 인물”이라며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언론인으로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면을 직접 살펴본 경험이 있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원장직도 수행하며 관련 부문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은 인사”라고 평했다.

이어 “이미 지명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이번 개각을 통해 임명된 신임 장관 후보자들은 국민을 위해 일할 준비와 자세를 갖춘 인물들”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