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누리꾼에 가해자 엄벌 탄원서 작성 부탁

피해자의 살아생전 모습(왼쪽)과 폭행 피해로 멍이 든 모습.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피해자의 살아생전 모습(왼쪽)과 폭행 피해로 멍이 든 모습.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인천에서 법원의 접근금지 명령을 받고도 옛 연인을 찾아가 흉기로 살해한 30대 스토킹범에 대해 유족 측이 엄벌을 촉구했다.

10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스토킹 살해 피해자 30대 A씨의 유족은 8일 ‘스토킹에 시달리다가 제 동생이 죽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A씨의 사촌 언니로 알려진 글쓴이는 “가해자는 동생의 전 남자친구 B씨였다”며 “(둘은) 우연히 테니스 동호회에서 만나 연인이 됐고 동생의 소개로 같은 직장까지 다녔다”고 말했다.

이어 “비밀 연애를 전제로 B씨를 만났는데 어느 순간부터 공개 연애를 원했다고 한다”며 “집착과 다툼이 많아져 헤어지자고 했을 때부터 괴롭힘이 시작됐다”고 썼다.

글쓴이는 B(30대)씨가 A씨에게 계속 연락하고 팔에 멍이 들 때까지 폭행해 결국 신고가 이뤄졌지만, 이후로도 연인 시절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했고 차를 타고 쫓아오며 집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친 동생은 B씨가 사진을 내리고 부서를 옮기는 조건으로 고소를 취하했으나 가해자는 다시 찾아왔다”며 “동생은 매번 스마트워치를 차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경찰이 가해자와 동선이 겹치지 않으면 스마트워치 반납을 해달라고 안내해 자진반납(?)을 하게 됐다”며 “이후 출근하다가 아파트 엘리베이터 앞에서 가해자의 흉기에 찔려 살해됐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B씨로부터 연락이 오지 않는다며 A씨가 스마트워치를 반납한 것”이라며 “피해자 전담 경찰관이 당사자 의사에 반해 기기 반납을 종용한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해명했다.

유족 측은 “수차례 경찰에 신고했지만 9월 첫 재판을 앞두고 보복살인이 아니라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 ‘스토킹 신고로 인해 화가 나서 죽였다는 동기가 파악되지 않아서’라고 한다”며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가해자는 제 동생을 죽인 거냐”고 울분을 토했다.

또 “접근금지명령도 형식에 불과했다. 연락이나 SNS를 안 한다고 끝날 문제인 거냐”며 “스마트워치는 재고가 부족하고 심지어 사고가 일어나야만 쓸모가 있다. 모든 상황이 끝나고 경찰이 출동하면 무슨 소용이 있나”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스토킹 범죄와 관련해 많은 피해자가 안전해질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누리꾼에게 가해자 엄벌 탄원서 작성을 부탁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7월 17일 오전 5시 54분께 인천시 남동구 아파트 복도에서 발생했다.

B씨는 A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했고, 이 과정에서 범행을 말리던 A씨의 어머니도 B씨가 휘두른 흉기에 양손을 크게 다쳤다.

A씨의 사촌 언니는 온라인 글에서 “살려달라는 OO이의 목소리를 듣고 바로 뛰쳐나온 엄마는 가해자를 말리다가 칼에 찔렸고 손녀가 나오려고 하자 손녀를 보호하는 사이 OO이가 칼에 찔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가해자 B씨는 A씨를 살해하기 전인 지난 2월 A씨를 상대로 데이트 폭력을 저지른 혐의로, 지난 6월에는 스토킹 처벌법 위반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B씨는 “A씨로부터 100m 이내에는 접근하지 말고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도 금지하라”는 내용의 2∼3호 잠정조치 명령을 법원에서 받았다.

경찰은 형법상 살인죄보다 형량이 무거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살인죄를 B씨에게 적용할지 검토했으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살인 혐의를 유지했다.

검찰은 살인과 스토킹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B씨를 구속 기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