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우주기업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핵전쟁으로 확대될 것을 우려해 지난해 우크라이나가 이용하는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을 일시 차단하는 방식으로 전쟁에 개입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 CNN 방송은 7일(현지시각) 곧 출간될 예정인 작가 월터 아이작슨의 머스크 전기 내용 일부를 인용해 머스가는 지난해 러시아 해군 함대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기습 공격을 방해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에게 크림반도 해안 근처의 스타링크 위성 통신망을 끄라고 비밀리에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아이작슨은 폭발물을 장착한 우크라이나 잠수함 드론이 러시아 함대에 접근했을 때 "(통신) 연결이 끊겼고 (잠수함 드론은)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고 해변으로 떠내려갔다"고 주장했다.

머스크의 이런 결정은 크림반도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공격에 러시아가 핵무기로 대응할 것을 극도로 두려워했기 때문이며, 이는 러시아 고위 관리들과의 대화를 통해 촉발된 것이라고 아이작슨은 설명했다.

머스크는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본격적으로 침공하기 직전 우크라이나의 통신 시스템을 망가뜨리자 우크라이나에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단말기를 지원하기로 했다.

스타링크 덕에 우크라이나는 휴대전화 통신망과 인터넷 네트워크가 파괴된 상황에서도 계속 전투를 치를 수 있게 됐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공격하는 데 스타링크를 이용하기 시작하자 머스크는 자신의 결정을 다시 돌아보게 됐다고 아이작슨은 전했다.

아이작슨에 따르면 머스크는 "내가 이 전쟁에서 어떻게 있어야 할까?"라고 물었고 "스타링크는 전쟁이나 드론 공격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시청하고 학교 수업을 위해 온라인에 접속하고 평화로운 일에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플로리다에서 스타링크 위성이 발사되고 있다. ⓒ머스크 X
미국 플로리다에서 스타링크 위성이 발사되고 있다. ⓒ머스크 X

러시아의 전직 대통령이자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는 아이작슨의 자세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머스크를 칭찬했다.

메드베데프는 X에 "(머스크는) 보복 핵 공격을 우려했다"며 "이삭슨이 쓴 책이 사실이라면 머스크는 북미에서 마지막으로 정상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반박에 나섰다.

ABC 뉴스에 따르면 머스크는 8일(현지시각) 자시의 X에  "스페이스X는 어떤 것도 비활성화하지 않았다"고 글을 올렸다.

머스크는 휴전을 촉구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양측 모두 휴전에 동의해야 단다. 매일같이 국경이 거의 변하지 않는 가운데, 더 많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젊은이들이 작은 땅 조각들을 얻고 잃는다. 이는 그들의 삶의 가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ABC는 "이 기술 거물이 크름반도 점령지에 대한 러시아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을 포함해분쟁을 악화시키려는 그의 논란 많은 제안에 우크라이나 지도자들과의  공개 논쟁에 휘말렸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