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5일 친북 단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 참석 논란에 대해 ‘이념 몰이’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한국의 보수언론과 국민의힘만이 이념 몰이로 간토학살 희생자분들에게 또다시 상처를 내고 있다”며 “일본 시민사회에서는 지금 한국의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벌이고 있는 간토학살 행사를 둘러싼 색깔론 갈라치기를 두고 ‘코미디 같은 상황’으로 평가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행사 주체에 대해 “일본의 간토학살 100주기 희생자 추모사업들은 대부분 ‘간토학살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가 조직돼 준비했다”며 “그중에는 당연히 조총련도 포함돼 있다. 일본 시민사회 어느 곳에 가든 조총련은 있다”고 주장했다.

남북교류협력법 사전접촉 신고 위반이라는 지적엔 “일본에서 총련 관계자를 만날 의도나 계획이 없었고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받는 접촉을 할 이유도 없었다. 따라서 접촉 신고 대상이 아니다”라며 “또 9월 1일 1시 30분 행사에는 참석해서 헌화만을 했을 뿐, 총련 인사와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 즉 접촉하지도 않았으므로 사후 신고 대상도 아니며 현행법 위반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한국계 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주최 추모 행사에 불참한 것과 관련해서는 "민단의 추념식을 알지도 못했고, 초청받지도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방일 일정에서 외교 당국의 지원과 관련해선 “지원받은 것은 주일 대사관의 일본 입국 수속 시 도움과 공항에서 숙소까지 차량 지원(20분 소요)”이라며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에 따라 공식적으로 국회사무처에 신고하고 수행한 국회의원의 직무상 국외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이 자신을 윤리위에 제소한 것과 과녈ㄴ “한일 문제는 굴욕외교로 일관하고 독립운동가를 깎아내려 이념 공세에 불을 지피고 민족의 크나큰 비극인 간토 학살을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로 써먹고 있는 국민의힘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맞불을 놓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