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서 “성평등한 사회가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서 “성평등한 사회가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오영훈)는 1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제주도는 국내 최초의 여성인권선언문인 ‘여권통문(女權通文)’이 발표된 1898년 9월 1일을 기려 매년 9월 1일부터 7일까지를 양성평등주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양성평등주간은 ‘함께해요! 성평등 빛나는 제주’를 표어(슬로건)로 정하고, 도 전역에서 성평등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오영훈 지사, 김경미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장, 오정자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을 비롯해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및 성평등협의회 협의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가 오늘 양성평등진흥 유공으로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는데, 이와 함께 3차례 연속 여성친화도시로 인정받은 것은 수상자들을 비롯한 도민 여러분의 도움과 성원 덕분”이라며 “성평등한 사회가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묻지마 폭력’ 등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 여성과 장애인, 어린이들이 노출될 수 있어 도민들의 불안과 걱정이 크다”면서 “제주에서만큼은 위험이 사라질 수 있도록 국가경찰, 자치경찰과 여성인권단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도민의 삶을 보호하도록 힘껏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성평등 유공자 표창식에서는 양성평등한 제주사회 실현에 기여한 안순영, 홍윤보, 고맹수, 조정숙 등 4명과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양성평등 디딤돌상을 수상했다. 생활 속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김수경, 김유나, 김재연 등 10명이 양성평등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양성평등 인식 확산을 위한 성평등 공감 콘서트, 캠페인, 토론회, 명사 특강 등 도민 참여형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양성평등주간 동안 도청 3개 노조 및 도 성평등협의회와 함께 양성평등주간 공동캠페인도 병행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