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교사 집단행동 자제" 당부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앞에서 열린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서 교사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앞에서 열린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서 교사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지난 7월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이초 교사의 49재인 49재를 기리는 '공교육 멈춤의 날'을 맞아 4일 국회 앞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추모 집회·행사가 열린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사들의 집단행동 자제를 호소했다.

'한마음으로 함께하는 모두'라는 이름의 교사 모임은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6시까지 국회 앞에서 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추모집회'를 개최한다. 주최 측은 "국회 앞에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선생님의 진상규명 및 아동학대관련법 즉각 개정을 국회에 촉구하며 추모 집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모 집회는 비슷한 시간, 전국 시도교육청 등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다. 인천·대구·충남·충북·제주교육청, 대구 2·28 기념공원, 광주 5·18민주광장, 대전 보라매공원 앞 등에서 집회가 예정돼 있다.

교육부가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대부분의 학교가 재량 휴업일 지정을 취소했지만 일부 교사들은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해 학교에 출근하지 않고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가 지난 1일 오후 5시 기준으로 파악한 결과, 전국 30개 초등학교에서 이날을 재량휴업일로 정해 임시 휴업을 계획 중이다.

교육부는 연가·병가 사용, 학교 재량휴업을 통한 추모집회는 명백한 위법활동이라며 집회 자제를 촉구해 왔다.

지만 최근 서울과 군산의 초등학교 교사가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부총리는 전날 '교권 회복 및 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선생님들께서는 학생들의 곁에서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집단행동 자제를 당부했다.

또 "고인이 된 선생님을 향한 추모의 뜻과 무너져 내린 교권을 회복해야 한다는 마음은 교육부도 선생님들과 절대 다르지 않다"며 "우리 학생들에게는 선생님들이 필요한 만큼 선생님들께서는 학생들 곁에서 학교를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27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 학부모의 괴롭힘으로 추정되는 이유로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이초 신규 교사 추모 화환이 놓여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7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 학부모의 괴롭힘으로 추정되는 이유로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이초 신규 교사 추모 화환이 놓여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회 집회와는 별도로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이초등학교 강당에서는 '49재 추모제'가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열린다.

교직원과 유가족, 유가족이 초청한 인사가 참여해 고인을 추모한다. 행사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정성국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 김용서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등과 고인의 학교 선후배 등이 참석한다.

일반 시민을 위해 서이초등학교 운동장 한편에 별도의 추모 공간을 마련해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

전국 교육대학교(서울교대·경인교대·춘천교대·한국교원대·공주교대)에서도 오후 7시쯤 학내에서 동시 다발 추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