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달 1일 오전 10시 공개
임신·출산·육아 정책 검색, 신청·접수 원스톱

서울시가 출산·육아에 대한 맞춤 검색은 물론 각종 서비스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몽땅정보 만능키'를 다음 달 1일 오전 10시에 문 연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가 출산·육아에 대한 맞춤 검색은 물론 각종 서비스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몽땅정보 만능키'를 다음 달 1일 오전 10시에 문 연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가 출산·육아에 대한 맞춤 검색 및 서비스 신청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몽땅정보 만능키'를 9월 1일 공개한다.

몽땅정보 만능키(umppa.seoul.go.kr)는 서울시와 중앙정부 등에 흩어진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한 곳에 모아 제공하고, 신청·접수·처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이다.

지금까지는 '복지로',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보육포털서비스 아이사랑', '우리동네 키움포털' 등 육아·출산 정보와 관련한 플랫폼이 여러 곳에서 운영되고 있어 개별로 원하는 사업을 검색한 뒤 각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결혼·임신 여부, 맞벌이 등 신청자 현황과 아이의 연령 등 특성에 따라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따로 검색할 수 있고, 사전에 관심사업을 지정해 놓은 뒤 신청 시기를 알려주는 '사전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9월 1일 오전 10시부터는 서울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형 육아휴직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 별도의 자격증명서류 제출 없이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도입했다.

제공되는 사업 내용은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톡에서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등 사업에 대한 안내와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이 완료되면 알림톡으로 결과도 알려준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정책가족실장은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빈틈없이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시민들이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