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논의하기 위해 전제 조건 없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제 조건 없이 만날 의향이 있다고 존 커비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18일 교도통신과 인터뷰에서 "그들(북한)은 그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그 제안은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다"며 "우리는 기꺼이 앉아서 전제조건 없이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그러나 지금까지 그(김정은)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며 "우리는 우리의 국가안보 이익과 동맹인 한국과 일본의 이익을 지킬 수 있는 모든 다른 측면에서 준비를 확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제안에 북한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으나 정상회담을 제안한 시기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은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갖는 등 재임 기간 김 위원장과 세 차례 만났지만 바이든 행정부에 들어서는 양국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지지 않았다.

미라 랩-후퍼 NSC 인도태평양전략국장은 전날 한 연구소 행사에 참석해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초대하기 위해 최근 몇 주간 특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