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혁신위, 10일 최종 혁신안 발표 예정

더불어민주당 김은경혁신위원회 위원장이 7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김은경혁신위원회 위원장이 7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10일 발표할 혁신안을 두고 계파 갈등이 또다시 점화될 전망이다.

민주당 혁신위원회는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에 준하는 개편안과 3선 이상 중진 의원에 대해 공천 과정에서 페널티를 주는 등 현역 의원의 기득권을 약화하는 공천룰 개정 등을 담은 혁신안을 10일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8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친명(친이재명)계과 비명계 간 당내 갈등을 고려해 일정을 조정했다.

공천룰과 대의원제는 내년 총선 및 차기 당권과 직결된 문제라 당내 화약고로 꼽힌다. 그 때문에 발표가 임박하자 계파 갈등은 폭발하고 있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재명 대표가 혁신위에 대해 사과하는 순간 해체 등 수순을 밟아야 하는데 이 대표 입장에선 아직 개딸 영향력을 강화하고 공천 제도를 손봐서 비명계를 학살하고 싶은 탓에 아무런 (사과) 표명을 안 하는 것”이라며 “비명계 공천 학살을 위한 밑그림”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중앙위원회 72%의 찬성으로 만들어진 공천룰이 있다. 원래 공천룰은 당헌상 1년 전 확정하게 돼 있다”며 “확정이 된 것을 또다시 손보는 게 맞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공천룰을 자꾸 손보겠다고 하는 것 자체가 아마도 비명계 의원들에 대한 학살 작업으로 보여진다”며 “이것이 수용할 수 있게 하려면 대의원제나 공천룰 등 때문에 당 지지도가 못 오르고 있다는 평가가 있어야 된다”고 지적했다.

대의원제와 관련해선 “지역 안배 차원에서 도입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며 “지금은 수도권이 워낙 세졌다. 호남 출신마저도 최고위원 한 명도 당선시키지 못하는 정도가 돼버렸다. 지역 안배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는데 당원 중심으로 간다면 앞으로 중심이 점점 강해진다”고 지적했다.

반면 친명계 김영진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비명계의 공천학살 우려와 관련해 “혁신위가 누구의 말을 따라서 하는 그런 혁신위라고는 보지 않는다”며 “혁신위는 혁신위 나름의 원칙과 기준을 두고 논의하고 제안한다. 누구의 무슨 하명 혁신은 아니지 않냐. 과도한 오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혁신위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민주당의 혁신의 내용 자체가 바뀌고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대의원제에 대한 부분들도 갑론을박이 있는 것”이라며 “혁신위 설치는 의원총회 의결로 결정된 사안으로 혁신위가 제안하는 당 혁신의 내용에 대해 당이 전폭적으로 수용하고 그것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것도 의결했다. 여러 가지 논란이 됐지만 (혁신위가) 나름대로 출범했기 때문에 잘 마무리하고 끝내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10일에 발표 예정인 혁신안에 대해 1차 판단을 내린 뒤 의원총회를 열어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