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7일 오후 전북 부안군 잼버리 프레스센터 브리핑실에서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 앞서 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비상대피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7일 오후 전북 부안군 잼버리 프레스센터 브리핑실에서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 앞서 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비상대피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태풍 ‘카눈’이 북상함에 따라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 3만6000여명이 8일 오전 10시부터 숙영지에서 철수한다.  

7일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본부장은 현지 프레스룸에서 '태풍 북상에 따른 비상 대피 계획 브리핑'을 열고 "태풍이 내습할 경우 전라북도가 영향권에 들게 돼 잼버리 영지 운영의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어제(6일) 대통령께서 정부 대책마련을 지시해서 이 계획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대피계획에는 세계스카우트연맹 및 각국 대표단의 우려와 요청도 반영됐다"는 게 김 본부장 설명이다. 

김 본부장은 "대피는 내일 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며 "대상 인원은 156개국 3만6000여명이며, 버스 총 1000대 이상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버스는 국가별로 배치하고 의사소통 편의를 위해 통역요원도 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전국 지자체 협조를 통해 태풍 직접 영향권이 아닌 수도권을 중심으로 행정기관 및 민간 교육시설을 최대한 확보해 대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숙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서울 소재 일반 가정집 아파트를 대상으로 대원들 홈스테이가 가능한 집을 찾고 있다는 소문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라고 일축했다. 

'사실상 잼버리가 중단된 것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자체와 영외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기 때문에 잼버리가 더 넓어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K팝 콘서트와 폐영식이 11일에 예정대로 열리기 때문에 장소만 옮기는 것일 뿐이지, 계속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세계스카우트연맹은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정부는 예상되는 태풍의 영향 때문에 조기에 현장을 떠나기로 결정한 대표단에 지원을 확대하고 참가자들이 한국 다른 지역에서 잼버리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약속한 것을 확인했다"라고 공지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태풍 '카눈'이 한반도 방향으로 북상함에 따라 잼버리 참가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비상계획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키워드
#잼버리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