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하반기 인사 두고 "보복인사" 정면 비판

류삼영 총경이 3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사직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류삼영 총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해 정직 징계를 받아 최근 경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발령났다.  ⓒ뉴시스
류삼영 총경이 3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사직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류삼영 총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해 정직 징계를 받아 최근 경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발령났다. ⓒ뉴시스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정직 징계를 받고 사실상 경정급 보직으로 좌천된 류삼영 총경(울산경찰청 치안지도관)이 자신의 전보 조치에 대해 "보복성 인사"라고 반발하며 31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류 총경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경찰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5년간 경찰조직의 일원으로 사명감을 갖고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했지만 최근 경찰 중립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류 총경은 최근 발생한 오송읍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서도 “(이번 참사는) 국가 재난 대응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 때문에 발생했다”며 “모든 사고 책임을 일선 경찰에만 전가하는 이른바 ‘꼬리 자르기’식 대처는 현직 경찰의 사기를 꺾고 그들의 사명감을 깎아내리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사직 이후 정계 진출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깜냥이 안된다”고 일축했다.

류 총경은 이날 오전 경찰 내부 게시판에도 글을 올려 “저는 이제 사랑하는 경찰 조직을 떠나고자 한다”고 했다.

류 총경은 “최근 1년간 일련의 사태로 경찰 중립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기 어려워 감히 14만 경찰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사직을 결심하게 됐다”며 “경찰청장에게 간곡히 호소한다. 저의 사직을 끝으로 더 이상 조직 전체를 뒤흔드는 보복 인사를 멈추고 부당한 외압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청장 본연의 임무를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경찰 조직이 권력의 도구가 아니라 오롯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경찰’로서 긍지를 갖고 신명 나게 일할 수 있게 경찰 조직을 지켜달라”며 “비록 저는 사랑하는 경찰을 떠나지만 앞으로 조직과 후배들 곁을 지키며 경찰 역사의 흐름 앞에서 당당하고 부끄럼 없는 선배로서 주어진 역할을 다하겠다”고 사직의 이유를 밝혔다.

총경은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정직 3개월 징계를 받았다.

지난 28일 단행된 총경 인사에서 그는 경남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발령이 났다.

112상황팀장은 지난해까지 총경보다 계급이 낮은 경정급 간부가 주로 맡아 ‘보복 인사’ 논란이 일었다.

키워드
#총경회의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