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책임 어디로…개딸 등에 업고 민주주의 위협”
“김은경 혁신위, 이 대표·개딸 눈치 보는 것 아닌가”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기명투표’ 제안에 대해 “이재명 체제에 반대하는 (사람의) 이름을 밝히라는 ‘수박’ 색출 쇼”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에게 체포동의안 가결 선언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민주당 혁신위원회를 두고 “‘이재명 지키기 위원회’라고 오인당할 행동들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혁신에 성역이 있으면 혁신이라고 할 수 없다”며 “지금 혁신위는 이재명 (대표) 체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평가할 생각이 없다’는 모습으로 보인다”고 직격했다.

앞서 김은경 혁신위원회는 민주당의 신뢰 회복을 중점에 둔 1차 혁신안을 발표하며 체포동의안 표결 시 기명으로 투표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이 대표는 ‘책임 정치’를 언급하며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기명투표 제안에 화답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를 겨냥해 “당대표의 책임은 어디 갔는지 묻고 싶다”며 “개딸 등 정치 훌리건과 강성 유튜브를 등에 업고 당내 민주주의를 완전히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좀 제가 되묻고 싶은 내용은 책임 정치, 대선 패배의 책임,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 이재명 체제 1년에 대한 책임”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저렇게도 못하는데 국민의힘에 비해 (민주당) 지지도가 낮다”고 꼬집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하고, 곧이어 혁신위에서 체포동의안 기명투표 건을 들고나온 것에 대해선 “체포동의안이 들어올지 안 들어올지 확신하기 어렵지만, 들어온다면 친명계 의원을 중심으로 해서 ‘나는 기명투표 하겠다’라는 선언이 이어지지 않을까 싶다”며 “거기서부터 일차적인 당의 혼란이 시작될 텐데 갈등이 시작될 것이고, 기명투표를 선언하지 않는 의원에 대해 낙인찍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체포동의안에 찬성을 던지는 사람들을 다 ‘수박’으로 낙인찍을 텐데 그러면 국민이 뭐라고 바라보겠나”라며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은 완전히 꼼수였다고 보지 않겠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히려 혁신이 아니고 반혁신이라고 낙인찍히리라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수박’이란 뜻은 겉은 파란색(민주당)이지만 속은 빨간색(국민의힘)이란 뜻이다.

이 대표가 선제적으로 체포동의안 가결을 요청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도를 바꿀 필요가 없다”며 “(이 대표가) 만약 체포동의안이 들어온다면 나는 떳떳하게 나갈 테니 모든 의원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가결로 표결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맞겠다”고 주장했다.

또 “친명계 의원들이 기명투표 선언을 시작하는 것 등을 철저히 방지하고, (이 대표가) 구명 활동 같은 것을 하지 말아 달라고 선언을 해 주는 것이 올바른 모습이라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최근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과의 간담회를 취소한 데 대해선 “박 전 위원장 만나는 게 그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라며 “오히려 쓴소리는 안 듣겠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나 개딸들 눈치 보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