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 ⓒ뉴시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 ⓒ뉴시스

중국이 한달째 잠적했던 친강(秦剛) 외교부장을 해임하고, 그의 전임자이던 왕이(王毅) 전 외교부장을 다시 복귀시켰다.

AP통신과 BBC, CNN 등 외신들은 중국 정부가 왕이 전 외교부장을 다시 외교부장으로 임영했다고 25일 보도했다. 홍콩기자와 불륜설 등으로 한달 동안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았던 친강은 임명 7개월만에 해임됐다.

또 친강 부장의 공격적인 외교 정책은 중국에 대한 외국의 반발을 격화시켜 중국에 커다란 위협이 돼 왔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6월 중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 때 블링컨 장관과의 회담을 통해 최악의 상태로 악화된 미-중 관계를 안정시키고 양국 간 소통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57살의 친강 부장이 마지막으로 공개석상에 모습을 보인 것은 지난 6월25일이었다.

친강 부장은 지난해 12월 주미 중국 대사로 재직하다 중국 외교부장에 임명될 당시만 해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뢰하는 보좌관으로 여겨졌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중국 최고 입법부 전인대가 친강을 외교부장직에서 해임하고, 왕이 전 부장을 다시 외교부장으로 임명하는 것을 가결했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친강 부장의 해임 이유는 밝히지 않은 채 시진핑 주석이 이를 승인하는 법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외교부장직을 마치고 떠났던 사람이 후임 부장을 밀어내고 다시 외교부장으로 복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