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0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LH 생활돌봄서비스 발대식’을 개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0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LH 생활돌봄서비스 발대식’을 개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임대 주택 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던 ‘생활돌봄서비스’를 매입임대주택으로까지 확대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달부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LH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1인 고령가구를 위한 ‘생활돌봄서비스’ 사업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생활돌봄서비스는 임대주택 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건강, 안전, 안부 확인 등을 하는 방문 돌봄 서비스다.

LH는 점차 증가하는 고령자 비율을 감안해 지난해 수도권 국민임대주택 고령 입주민을 대상으로 생활돌봄서비스를 시범 추진했다.

노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LH 주거 서비스, 지역의 복지서비스 연계 등 혼자 거주하는 어르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서비스 대상을 매입임대주택으로 확대했다.

LH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업해 수도권 소재 국민·매입임대주택에 거주하는 80세 이상 1인 고령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한다. 매입임대주택은 우선 366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돌봄 수요조사, 안부 확인, 건강 상태, 안전 점검, 안전·보건복지 정보 제공 및 연계, 재계약·임대료 납부 등 LH 입주 정보와 해당 지역의 복지정보 등이다.

LH는 “초고령화 시대에, 임대주택에도 고령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을 위한 생활돌봄서비스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질 것”이라며 “이 사업이 고령자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