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패션·의료기기·IT 등 분야도 다양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인실 특허청장,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여성발명왕 엑스포’ 개막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인실 특허청장,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왼쪽부터)이 지난 2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여성발명왕 엑스포’ 개막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 세계 19개국을 대상으로 한 여성 발명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가 열렸다.

특허청은 이달 20~22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2023 여성 발명왕 EXPO’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제16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와 ‘제23회 여성발명품박람회’가 함께 진행된된다.

세계여성발명대회는 19개국 370여점의 여성 발명품을 대상으로 진행돼 그랑프리와 금·은·동상, 국내외 기관 특별상을 수여한다. 여성발명품박람회에는 113개사가 참여해 리빙·뷰티·교육·IT·헬스 등 주제별로 발명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2023 여성 발명왕 EXPO’에 출품된 스마트 도어 워치. ⓒ특허청
‘2023 여성 발명왕 EXPO’에 출품된 스마트 도어 워치. ⓒ특허청

이번 행사에 출품된 대표적인 발명품으로는 도로교통 안전 시설물이 있다. 도로교통 안전 시설물은 화재 사고 시 터널 진입 차단 시설물이다. 또 현관문에 기기를 부착해 주거침입이 발생하면 지정된 연락처로 알람을 보내는 ‘스마트 도어 워치’, 메이크업 제품과 도구를 키트 하나에 담은 ‘올인원 미스틱 키트’도 출품됐다.

특허청은 여성발명품박람회 참가기업 중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유통상담회로 여성 발명품의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국제 지식재산 포럼도 열어 여성 IP리더의 성공사례와 발명품의 글로벌시장 진출법, 국제지식재산기구(WIPO) 지원제도 등을 주제로 쿠팡·한국MD협회·WIPO 관계자들이 강연한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이번 행사는 여성 발명품의 우수성을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전시회”라며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여성 기업인의 성장 사례가 국민에게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