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성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보좌진 성추행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박완주(56) 무소속 의원이 지난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노래주점에서 보좌관을 강제 추행한 정황이 검찰 공소장에 적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받은 공소장을 보면 당시 강제추행이 벌어진 구체적 상황이 드러났다. 박 의원은 지난 2021년 12월 9일 서울 영등포구 한 식당에서 보좌관 A씨, 비서 B씨와 저녁 식사를 한 뒤 노래주점으로 이동해 회식을 이어갔다.

같은 날 박 의원은 오후 10시부터 10시 16분 사이 비서 B씨를 내보낸 뒤 보좌관 A씨와 대화를 하던 중 갑자기 A씨를 강제 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놀란 A씨가 정강이를 발로 차는 등 강하게 거부하자 박 의원은 성관계를 요구하는 발언을 여러 차례 한 것으로 공소장엔 적시됐다.

박 의원은 회식 자리를 정리하고 귀가하려는 A씨에게 함께 차에 탈 것을 강요했고 A씨는 마지못해 박 의원의 오피스텔까지 비서가 운전하는 차량으로 이동했다.

차량에서 내린 박 의원은 오피스텔 출입구로 걸어가던 중 다시 차량으로 다가와 A씨에게 집에서 술을 더 마시자고 요구했고 A씨가 거절하자 또다시 강제 추행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공소장에 따르면 A씨는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소속 현직 국회의원의 성추행 사실이 알려지면 선거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한 나머지 수사기관이나 당내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에 신고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했다.

박 의원은 당시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서 이재명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을 맡고 있었다. 같은 기간 A씨는 대선후보 캠프에 파견돼 근무하고 있었다.

A씨는 대선이 종료되면 의원실로 복귀해야 한다는 사실에 압박감을 느꼈고 지난 3월 3일 박 의원과 통화하며 범행 사실을 추궁했다. A씨는 박 의원에게 정계 은퇴 각서를 쓰고 3억원의 보상을 원한다는 의견을 전달했으나 박 의원은 별다른 조치나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이에 A씨는 4월 22일 민주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에 피해 사실을 신고했다고 공소장에 적혔다.

자신이 성폭력으로 신고되자 A씨를 의원실에서 배제하기로 마음먹은 박 의원은 소속 비서관에게 A씨에 대한 보좌관 면직 절차를 조치하고 등록 상황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공소장에 기록했다.

A씨 측은 지난해 5월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 추행, 직권남용,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박 의원을 고소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제1부(부장검사 이응철)는 지난 4일 박 의원을 강제추행치상·직권남용·명예훼손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지난해 피해자가 박 의원을 고소한 지 1년2개월만이다.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3선 중진인 박 의원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해 5월 12일 의원 총회를 열어 박 의원을 제명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지난해 6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어떤 고통과 희생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며 성폭력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에 피해자 측은 “성폭력 사건 이후 가해자가 행한 2차 가해에 대해 고통을 혼자 감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에 대한 첫 재판은 다음 달 9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4부(부장판사 장성훈) 심리로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