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성매매 업소서 신용카드 사용 정황 포착
강 의원, 방문 사실 인정... 성매매 혐의는 부인
12일 민주당 윤리심판위서 "품위손상" 제명
음주운전으로 출석정지 30일 등 징계받기도

음주운전에 적발된 강 의원이 3월29일 제주도의회에서 공개사과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공
음주운전에 적발된 강경흠 제주도의원이 3월29일 제주도의회에서 공개사과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도 내 여성단체들이 음주운전 적발에 이어 성매수 혐의를 받는 강경흠 제주도의원을 향해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는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도의원의 본분을 망각한 강경흠 의원은 스스로 의원직을 내려놔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현재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최근 적발한 도내 한 성매매 업소에서 강 의원 명의의 신용카드가 사용된 정황을 포착한 뒤 성매수 혐의로 강 의원을 입건했다.

해당 업소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외국인 여성 4명을 가두고 손님 접대와 성매매를 강요했다. 업주 3명은 구속됐고, 현재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 업소는 단속을 피하기 위해 간판 불을 끄고, 주출입문을 폐쇄한 채 예약 손님만 받는 방식으로 영업했다.

강 의원은 방문 사실은 인정했지만, 본인의 명의로 술값만을 계좌 이체한 것일 뿐 성매매는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여성단체는 “강 의원이 주장하듯 ‘단순 술자리’로 갔다 하더라도 도의원이라면 의심의 눈초리로 봤어야 했다”며 “업소 관련자들에게 그곳에 왜 외국인 여성들이 있느냐고, 왜 간판 불을 끄고 영업하고 있느냐고 물었어야 했다. 묻지 않았다면 그는 현재 재판을 받는 해당 유흥업소 관련자들과 함께 범죄를 은폐하고 방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에 대한 감시‧감독의 책무를 도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자로서 마땅히 물었어야 했던 권한을 방기하고, 강 의원을 선출한 제주도민을 우롱한 것”이라며 “제주도의회는 강경흠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위한 조치를 수행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과 더불어 성평등하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수사기관의 결과를 토대로 강 의원에 대한 징계를 의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송영훈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은 이날 “혐의에 대한 수사당국의 사실 관계 파악이 중요하다”며 “조사 결과 등이 나온 뒤 윤리위 회부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12일 민주당 제주도당 윤리심판원은 회의를 열어 강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여성 종업원이 접객하는 업소에 출입한 것만으로도 도의원으로서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에서다.

강 의원은 지난 2월에도 면허취소 수준(0.08%)의 음주운전으로 경찰에 적발돼 출석정지 30일과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