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 본점 ⓒKBD산업은행
KDB산업은행 본점 ⓒKBD산업은행

KDB산업은행은 11일 ‘글로벌파트너십펀드 제5호’의 위탁운용사로 우리자산운용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다섯 번째로 결성되는 글로벌파트너십펀드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자금 유치와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산업은행이 2014년부터 조성해 온 모펀드(Fund of funds)다.

2014년 1호를 시작으로 2020년 4호까지 총 4845억원 규모로 결성돼 총 42개 자펀드 앞 출자했으며, 자펀드 결성 규모는 총 2조 8000억원에 달한다.

이번 5호 펀드는 산업은행 1000억원 외 우리은행 1500억원과 일반기업 200억원 등 민간자금 1700억원 이상 공동 출자해 역대 최대인 2700억원 규모로 결성된다.

역대 최대 규모로 결성되는바, 더욱 다양한 해외 운용사 파이프라인 확보와 자펀드 앞 출자 비중 확대를 통해 국내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한층 더 강화하고, 글로벌파트너십펀드의 인지도 제고 또한 기대된다.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우리자산운용은 10여개 이상의 자펀드 앞 출자를 통해 총 1조원 이상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으로, 주로 해외 운용사가 운용하고 해외 투자자가 참여하면서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자펀드 등에 출자를 통해 글로벌파트너십펀드의 취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5호 펀드는 글로벌파트너십펀드 최초로 공모방식으로 진행, 우리자산운용을 위탁운용사로 선정했으며, 역대 최대 규모로 결성된다”고 밝혔다.

특히 “벤처투자 위축기에 대규모 민간자금 유치를 통해 모험자본을 공급해, 국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국내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