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대상 반려견 장례 대행비 지원
자택 방문해 사체 수습한 뒤 동물화장장 이송
6개 동물화장업체 이용시 5~7만원 비용 할인

반려견 장례 대행 사업 ⓒ서울시
반려견 장례 대행 사업 ⓒ서울시

서울시는 봉투를 이용한 사체 처리 방식을 지양하고 사회적 약자의 동물장례 이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반려견 장례 대행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

지난해 서울시민 중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가정은 22.2%로 반려인가구는 매년 늘고 있다. 가족과도 같은 반려동물을 떠나보내는 것은 반려인에게 큰 슬픔이지만 현행법상 동물사체를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넣어 폐기물로 처리하도록 돼있어 국민 정서와 괴리감이 크다.

다른 방법으로 동물화장이 있으나 서울시민들은 경기·인천에 있는 동물화장장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불편함이 있었으며, 특히 독거노인 등의 사회적 약자에게 높은 동물장례비용과 원거리 이동은 동물화장장 이용에 큰 부담으로 여겨졌다.

이에 서울시는 오는 7월 10일부터 12월 19일까지 6개월간 전국 최초로 사회적 약자의 반려견 장례 대행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초연금수급자인 독거노인 대상으로 총 600마리까지 지원한다.

사회적 약자가 장례 대행 서비스를 신청하면 자택으로 반려동물 장례지도사가 방문하여 사체를 수습하고, 일정 기간 냉장 보관 후 경기도의 동물화장장으로 이송해 화장하는 식이다.

반려견 장례대행(수습·보관·이송)은 서울시가 그 비용을 부담하고 화장 등 기타 비용은 개인이 부담한다. (사)한국동물장례협회 회원업체 6곳은 마리당 화장비용의 5~7만원을 할인한다.

비동행 장례대행 서비스 신청 방법, 진행 절차, 화장 비용, 화장 후 정보제공 등에 관련된 사항은 (사)한국동물장례협회의 산하기관인 한국동물장례문화원(02-6338-0124)에 문의하면 된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욱 더 소중한 가족인 반려동물의 마지막 길을 잘 배웅하고, 합법적인 장례를 잘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반려동물 사체를 생활폐기물로 처리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줄이고 생명 존중 문화 함양과 올바른 동물장례 문화 확산의 계기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