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정책 수단 동원해 국민 재산 손실 예방”
“과도한 자금 유출만 없으면 아무 문제 없어”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맞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지난 1년 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맞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지난 1년 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새마을 금고 예금인출 증가와 관련해 국민에게 조기 인출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7일 일부 개별금고에서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 조짐을 보이는 새마을금고 사태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에 현혹돼 예금을 인출할 경우 예금자 본인의 재산상 손실은 물론 정상적인 금고까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예금자에게 정부를 믿어달라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새마을금고 위기설로 촉발된 예금인출 증가 사태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보유한 모든 정책 수단을 활용해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국민의 재산상 손실이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께서 불안한 마음에 예금을 조기 인출함으로써 재산상 불이익을 감수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불안심리로 인한 과도한 자금 유출만 없다면 새마을금고 건전성과 예금자보호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은행권과 동일하게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장될 뿐 아니라 특정 금고의 건전성에 우려가 있을 때는 자산·부채 전액 그대로 우량 금고로 이관해 5000만원 초과 예금도 보호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적으로 새마을금고는 1997년 외환위기 등 더 어려운 금융위기 시에도 고객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그런데도 불안심리로 약정이자, 비과세 혜택을 포기하고 중도해지 손해까지 부담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날 정부가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이 참여하는 ‘범부처 대응단’을 구성한 것과 관련해 “이는 정부가 금고 이용자분들의 귀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자금지원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책임지고 수행할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