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경대응 예고...충돌 우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퇴진 및 전국동시다발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퇴진 및 전국동시다발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촉구하며 3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 투쟁에 들어간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을 비롯해 전국 15개 지역에서 총파업돌입 기자회견을 갖고 총파업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가 총파업에 나서는 이유는 모든 영역에서 퇴행하고 있는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며 “7월 총파업 투쟁은 윤석열 정권과의 전면적인 싸움의 첫 출발”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의 기조·목표로 윤석열 정권 퇴진의 대중적 분위기 확산, 최저임금 인상·'노란봉투법' 입법,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등 현안 관철, 노조 탄압과 노동 개악, 친재벌·반노동 폭주 저지, 총선 앞두고 노동자 정치 세력화 등을 들었다.

총파업 첫날인 3일에는 택배기사, 수리기사 등 특고 노동자 3000여명이 서울 동화면세점 앞에 집결할 예정이다. 5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 결의대회와 행진을 진행하고, 

8일에는 서울 여의대로 인근에서 공무원노조의 총궐기 대회가 예정돼 있다. 12일에는 민주노총 최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가 총파업에 합류할 예정이다. 현대차노조도 5년 만에 총파업에 참여한다. 

4일과 7일, 11일, 14일에는 전국 곳곳에서 윤석열 정부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예정돼 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에 전체 조합원 120만명 중 40만∼50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강경 대응을 예고해 충돌이 우려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이번 파업과 관련해 “불법행위에 대해 노사를 불문하고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찰은 최대 155개 경찰부대를 현장에 투입해 총파업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지난달 30일 “2주간 걸쳐 진행되는 7월 총파업 집회시위 과정에서 교통혼잡 등 극심한 시민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가용경력과 장비를 총동원해서 신고된 집회와 행진은 보장하되, 신고 범위를 벗어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전국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