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 홍준표 시장 과도한 언사에 반박 논평

홈 동영상 실시간 재생목록 등으로 바뀌었다 ⓒ대구광역시 공식 유튜브 캡쳐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 되기 전  '대구TV' SHORT 영상에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으로만 편집하여 업로드하고 있었다. 지금은 없어졌다. ⓒ대구TV 캡쳐

대구참여연대는 최근 퀴어축제문제와 선거법위반 압수수색과 관련해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의 ‘보복수사, 깡패, 파면’ 등 언사를 둘러싼 쟁점에 대해 26일 논평을 내고 반박했다. 

대구참여연대에 따르면 홍 시장은 지난 17일 퀴어축제 때 대구광역시와 대구경찰청이 대립한 것에 대한 보복수사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신청은 6월 9일, 법원이 발부한 날은 6월 16일이었다.

홍 시장이 퀴어축제와 연결시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이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한 문제제기는 훨씬 이전에 시작된 일이고 퀴어축제와는 별개의 사건이라는 것이다. 

대구참여연대는 지난 2월 22일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 유튜브 담당자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대구검찰청에 고발했다.

단체는 “대구광역시의 정책을 알리고 시민과 소통하는 것이 목적인 ‘대구광역시시 공식 유튜브’가 지난해 7월 홍 시장이 취임하고서는 홍 시장의 성과를 홍보하는 영상들을 선거 홍보물마냥 포장한 영상들로 가득차 있었다.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구광역시의 공식 유튜브가 공공성을 잃고, 목적을 벗어나 홍 시장의 정치 홍보 채널로 변질, 사유화되고 이는 곧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그로부터 4개월이 지난 6월 23일 대구경찰청이 대구시청 뉴미디어담당관실을 압수수색했다.

대구시 공식 유튜브 ‘대구TV’ 영상재생 카테고리에 ‘파워풀 홍시장’으로 따로 편성하고 있었다. 고발 된 후 바뀌어진 모습 ⓒ대구TV 캡쳐
고발된 후 바뀐 대구광역시 공식 유튜브 ‘대구TV’ 카테고리. ⓒ대구TV 캡쳐

대구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홍 시장이 말한 ‘보복수사’에 대해 반박했다.

단체는 “대구참여연대는 홍 시장이 느끼는 것처럼 경찰이 과도하게 수사하고 있기는커녕 최소한으로 수사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 우리는 고발한지 4개월 동안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고 있는지, 수사를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가졌다. 4개월이 지나 본 수사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이라며며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서 홍 시장이 포함되지도 않았다는 점도 경찰의 수사 의지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와 지역 언론에서는 고발하기 전부터 ‘대구시 공식 유튜브’의 역할이 목적에 반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대구시의회에 진정을 넣는 등 개선을 촉구했다. 고발 이후 대구시는 해당 영상들을 삭제했다. 또한 대구참여연대는 개인 SNS에 홍 시장의 업적을 홍보하는 이시복 정무조정실장, 정장수 정책혁신특보 등 측근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이 실장을 수사 의뢰하고, 대구시 선거관리위원회가 정 특보 등 4명의 공무원을 같은 혐의로 수사를 요청했다.   

또한 “좌파단체가 증거도 없이 고발했다”는 홍 시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홍 시장이 시민사회를 좌·우로 갈라 치는 것은 대구지역의 보수적 정서에 기대어 자신의 문제를 가리려는 얄팍한 정략이다. 정직을 강조하는 홍 시장, 틈만 나면 쓰는 정직하지 못한 술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홍 시장에게 기대를 걸었던 시민들마저 이들의 퇴행과 폭주를 지켜보며 점차 등을 돌리고 있다”면서 “더 이상의 퇴행과 폭주를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