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라면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체 가구 소득 증가율의 3배를 넘었다. 라면값은 금융위기 이후 분기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빵과 과자, 아이스크림 등도 3∼4배 수준이었다.
26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가구의 처분가능소득은 399만1000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늘었다. 처분가능소득은 전체 소득에서 세금과 연금, 사회보험 등을 뺀 것으로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이다.
올해 1분기 먹거리 물가 상승 폭은 처분가능소득 증가율보다 훨씬 컸다.
대표 먹거리 물가 품목인 가공식품과 외식의 물가 상승률은 9.9%와 7.5%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2.9배, 2.2배였다.
가공식품의 경우 세부 품목 73개 가운데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상회하는 품목이 87.7%인 64개에 달했다.
이 중 치즈(32.8%), 드레싱(29.1%), 식용유(28.8%) 등 8개 품목은 20% 이상 뛰었다.
또 빵(14.3%)과 스낵과자(13.1%), 라면(12.4%), 아이스크림(11.8%), 파이(11.0%) 등은 10%가 넘었다.
라면값은 올해 1분기 가격 상승률이 세계 금융위기 때인 2008년 4분기(14.7%) 이후 15년 만에 최고였다. 5월 말에는 전년보다 13.1% 뛰었다.
빵은 지난해 4분기 15.3%로 2008년 4분기(17.8%) 이후 정점을 찍었다가 올해 1분기 소폭 하락했다. 5월 상승률은 11.5%였다. 스낵과자는 지난해 4분기 14.1%로 2008년 4분기(18.2%) 이후 최고였다가 올해 1분기 소폭 내렸지만 5월에도 10.5% 오르는 등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다.
올해 1분기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단 2개를 제외한 37개(94.9%)의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웃돌았다.
음식점 등에서 마시는 소주(외식)의 물가 상승률이 10.7%에 달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3.1배였고, 맥주(외식)도 10.2%로 3배였다.
피자(10.5%)와 라면(외식)(10.4%), 김밥(10.4%), 떡볶이(10.0%), 돈가스(10.0%) 등 평소 서민들이 자주 즐기는 외식 품목도 10%가 넘었다.
저소득층의 경우 먹거리 부담은 더 컸다
소득 하위 20%(1분위)의 1분기 처분가능소득은 85만8000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 증가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1분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7.6배, 5.8배였다.
소득 상위 20%(5분위)는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이 4.7%로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각각 2.1배, 1.6배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