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미래 신산업의 핵심성장거점 기반 마련
경제자유구역 성과 평가 3년 연속 ‘우수’ 등급

최삼룡 제5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이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최삼룡 제5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이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최삼룡 제5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이임식이 20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DTC) 9층에서 100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국민의례, 청장 약력 및 공적 소개, 공로패 및 기념패 전달, 직원대표 환송사 및 청장 이임사 순으로 진행됐다.

최 청장은 1985년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1회에 합격하면서 공직에 입문했다. 대구광역시 기획관, 달성군 부군수, 창조경제본부장, 시민안전실장 등 대구광역시 요직을 두루 거쳐 2020년 7월 10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제5대 청장으로 취임, 오는 6월 30일 자로 임기가 만료된다.

최 청장은 3년여의 재임기간 동안 탁월한 능력과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대경경자청을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직원과 대구광역시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 5대 최삼룡 청장 이임식을 가진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직원과 김종한 대구광역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5대 최삼룡 청장 이임식을 가진 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코로나19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변화된 투자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자구역 211만평 확장을 통한 공간혁신을 기획했다. 특히 강도 높은 조직개편과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조직·인력 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혁신 등 대경경자청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재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ICT·로봇, 의료·바이오, 미래모빌리티의 핵심전략산업 대상으로 맞춤형 투자유치 IR 활동과 정주개선을 통해 6개 외국기업과 4억 8천만불 규모의 외자를 유치하였고, 입주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다시 투자유치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혁신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에 산업부 공모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에서 국비 15억원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날 최삼룡 청장은 이임사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세계 경제침체 등 힘든 시기에 직원 여러분의 도움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여 우리 청이 대구・경북 미래 신산업의 핵심성장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과 대경경자청의 발전을 늘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