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구리시의회 김한슬 의원은 지난 13일 2023년도 구리시 회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구리시 공용차량 관리규칙’ 소관 부서로써 시민 눈높이에 맞춘 규칙 개정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구리시의회

구리시의회 김한슬 의원은 지난 13일 2023년도 구리시 회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구리시 공용차량 관리규칙’ 소관 부서로써 시민 눈높이에 맞춘 규칙 개정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2012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용 차량의 대형화, 사적 이용 행위 통제의 어려움,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 신뢰 저하 등을 배경으로 ‘공용차량 운영과정의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권고안을 마련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에 개선을 권고함을 강조하였다.

공용차량 관리규칙 상항에 대해 2016년 구리시 감사담당관에서 진행한 ‘공용차량 관리실태 특정감사’에서도 지적된 사항이다. 당시 감사담당관은 구리시가 운영하는 공용차량에 공무용 표시가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구리시 자체 감사 이후 현재 공용차량 대부분은 공무용 표시가 부착되어 있으나, 전용 차량과 의전용 차량에 대해서는 ‘구리시 공용차량 관리규칙’을 근거로 공무용 표시를 하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권익위에서는 수사·정보용 차량 등 공무수행 표시가 곤란한 경우를 공무용 차량 표시 예외 사유를 들면서 구리시에서는 전용·의전용 차량에 대한 예외 규정을 운영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 내 타 시군의 사례를 살펴보면 우리 시와 유사하게 예외 규정을 적용한 곳도 있고 권익위 권고와 같게 규정을 운영 중인 곳도 있다”라며, “법률적 의무사항은 아니나 우리 시의 공용차량 관리 규정이 시민의 눈높이에서 적절한지 전반적인 검토는 필요하다”라고 소관 부서인 회계과의 규칙 검토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