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불광동 600번지 일대 재개발 조감도 ⓒ서울시
서울 불광동 600번지 일대 재개발 조감도 ⓒ서울시

서울 불광동 600번지 일대가 최고 25층 규모의 314 가구 단지로 재개발된다.

서울시는  '불광동 600 일대 재개발 사업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이 일대는 불광역 역세권에 25층, 314세대 규모의 복합주거지로 건설된다.

이를 위해 '북한산 자락과 어우러진 역세권 복합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주변 상권과 함께 성장하는 열린 복합주거단지 계획 ▲가로환경 정비 통해 차량 및 보행 편의 확보 ▲북한산 조망을 함께 나누는 스카이라인 등 계획을 세웠다.

이 지역은 3호선·6호선 불광역으로부터 250m 이내에 있어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지만 좁은 일방통행로와 막다른 도로로 차량 진입이 불가능해 역세권이라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이다.

사업지는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상가 주민 갈등, 사업성 악화 등으로 2014년 구역 해제된 노후 주거지다.

2021년 주택정비형 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계획지원을 받아, 9년 만에 재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기존 불광역 상권(불광먹자골목)이 재개발 이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저층부에 연도형 상가를 배치하고, 상업활동 지원을 위한 보행로 정비 및 공영주차장을 계획했다.

기존의 좁고 불편한 도로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담았다. 서측 진흥로15길은 기존 일방통행로에서 양방통행이 가능하도록 2개 차로로 폭원을 확대한다. 주변 아파트단지에서 불광역으로 바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도 개설된다.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입지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단지 내에서 북한산 조망을 확보하고, 불광먹자골목에서 북한산 능선이 보이도록 통경 구간을 계획해 스카이라인을 형성했다.

시는 불광동 600번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은평구 정비사업신속추진단과 협력해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를 빠르게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