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퀴퍼 서울광장 사용 불허... 반대단체 행사는 허가
퀴퍼 조직위 “성소수자 혐오 세력 압력 작용” 주장

서울퀴어퍼레이드(서울퀴퍼)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대학가 무지개 행진 기획단 제공
서울퀴어퍼레이드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대학가 무지개 행진 기획단 제공

서울시가 매년 진행됐던 퀴어(성소수자) 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하고 같은 날로 신고된 보수 기독단체 행사에 자리를 내주면서 대학가의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12일 오전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역 일대에서 서울대, 고려대 등 10개 대학 내 성소수자 모임이 ‘서울퀴어퍼레이드(서울퀴퍼)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을 공동주최했다.

지난 3일 서울시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광장운영위)는 서울퀴퍼의 서울광장 사용 불허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서울퀴퍼 예정일이었던 7월 1일 서울광장에서는 중복신고된 보수 기독단체의 ‘청소년·청년 회복콘서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퀴퍼 조직위원회는 이같은 결정이 적법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조직위는 “해당 안건이 조정 절차 등 조례에 따른 적법한 절차를 생략한 채 갑작스럽게 시민광장운영위에 상정됐고, 결정 과정에 서울시의 개입 및 일부 종교‧언론‧정치계를 포함한 성소수자 혐오 세력의 압력이 작용한 정황이 확인된다”고 주장했다.

서울퀴어퍼레이드(서울퀴퍼)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 참가자가 발언하고 있다. ⓒ대학가 무지개 행진 기획단 제공
서울퀴어퍼레이드(서울퀴퍼)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 참가자가 발언하고 있다. ⓒ대학가 무지개 행진 기획단 제공

행진 주최측은 “서울퀴퍼는 학내외 다양한 구성원들이 즐겁게 참여해온 행사”라며, “서울퀴퍼에는 광장 사용을 불허하면서, 성소수자 혐오를 기조로 한 행사에 광장사용 권한을 준 것은 성소수자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며, 서울퀴퍼를 기다려온 수많은 학생·시민을 배제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대학교 성소수자 동아리 큐이즈는 “한국의 성소수자 인권운동이 시작한 지 30주년이 된 현재에도 우리는 여전히 거리로 나와 우리의 권리를 부르짖어야만 한다”며 “광장 사용신고자의 성별, 장애, 정치적 이념, 종교 등을 이유로 광장 사용에 차별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시장의 의무는 어디로 사라지고 은폐되었냐”고 지적했다.

홍익대학교 성소수자 동아리 홍반사는 “서울시의 이번 결정은 퀴어 국민들에 대한 노골적인 폭력이자 서울시가 퀴어 죽이기에 시동을 건 것과 다름없다”며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가 사각지대의 성소수자들을 이토록 파렴치한 방식으로 외면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런 도둑들을 국가라고 부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최측은 “최근 동성부부 피부양자 자격을 인정한 고등법원은 판결은 성소수자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받을 이유가 없음을 명시했다”며,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행정을 더는 좌시할 수 없으며, 학생들은 침묵하지 않고 평등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