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외곽에서 26일(현지시간) 연쇄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현장 부근에서 사람들이 부상자를 돌보고 있다. ⓒ뉴시스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외곽에서 26일(현지시각) 연쇄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현장 부근에서 사람들이 부상자를 돌보고 있다. ⓒ[카불=AP/뉴시스]

2021년 카불 공항 폭탄 테러의 주범으로 추정되는 이슬람국가(IS) 지도자가 탈레반에 의해 살해됐다고 미국 관리들이 밝혔다.

25일(현지시각) 미국 CBS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관리들은 IS지도자가 몇 주 전 사망했다고 밝혔다. 그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다.

미국 관리들은 정보 수집과 지역 감시를 통해 지도자가 사망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지만, 그가 폭탄 테러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공하지 않았다.

미국은 탈레반으로부터 사망 사실을 통보받지는 못했지만, 현지에서 진행 중인 요원들의 자체 정보 수집과 감시를 통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미국의 한 고위 관리는 CBS와의 인터뷰에서 "정부 전문가들은 이 사람이 정말로 책임이 있는 핵심 인물이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CBS 뉴스는 지난 월요일에 미 국방부가 폭발로 사망한 군인들의 가족들에게 이런 통보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CBS에 13가족 모두에게 직접 통보될 때까지 보도를 보류해달라고 요청했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미국은 4월 초에 그 지도자의 죽음을 알게됐다. 그가 탈레반의 표적이 된 것인지, IS와 탈레반의 계속되는 교전 과정에서 살해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신문은 전했다.

폭발로 사망한 테일러 후버 해병대 하사의 아버지 대린 후버는 해병대로부터 이 소식을 통보받았다고 확인했다. 후버는 CBS와의 인터뷰에서 "그들은 나에게 작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말할 수 없었지만, 그들은 그들의 정보원들이 매우 신뢰하고 있으며, 그들은 이 사람이 실제로 죽었다는 것을 여러 다른 정보원들로부터 입수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 2021년 8월 26일 18시쯤 카불 공항 애비 게이트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로 민간인 170명과 미군 13명이 숨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